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인내의 다섯 가지 적 [제544호]
   조회수 95
2019-11-05 12:05:44





 


인내의 다섯 가지 적 

 

프랑스 과학자 루이 파스퇴르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목표를 이룬 비결이 궁금한가? 내 유일한 강점은 끈기이다.” 인내는 올바른 태도에서 시작되며 그 태도는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포기하지 않고 싶다는 바람만으로는 지치거나 낙심했을 때 실제로 버텨낼 수 없다. 인내는 바람이 아니라 노력을 통해 길러야 하는 특성이다. 이 특성을 기르기 위한 첫 단계는 다섯 가지의 적을 제거하는 것이다.

 

첫째, 쉽게 포기하는 습관

과학자 L. G. 엘리엇은 말한다. “갈대처럼 이리 저리 흔들리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 그런 사람은 동료의 신망을 얻지 못한다. 성공한 사람은 신중하게 결정을 내리고 일단 내린 결정은 끝까지 밀고 나간다.”

재능을 최대한 발휘해서 성공하고 싶다면 변함없이 꾸준해야 한다. 인내가 동반되지 않은 재능은 온전한 결실로 이어지지 못한다. 인내 없이는 기회를 잡을 수 없다. 인내와 잠재력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포기하는 습관에 빠져 있다면 그것을 버려야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다.

 

둘째, 인생이 쉬울 것이라는 착각

임상 심리학자이자 스크랜턴 대학 교수인 존 노크로스(John Norcross)는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결정적인 차이가 ‘기대’라고 진단했다. 두 부류 모두 처음 한 달간 똑같은 실패를 경험한다. 하지만 성공한 집단은 단기간 내의 성공을 기대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 집단은 실패를 목표에 더 집중하고 마음을 다잡을 기회로 여긴다. 노크로스는 이렇게 말했다.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은 실패를 포기할 이유로 삼는다.”

 

셋째, 성공이 종착역이라는 착각

NB의 팻 라일리는 농구 팀 감독으로서 많은 우승을 이끌어냈다. 그의 책 『성공하는 조직의 팀워크 만들기(The Winner Within)』(세종서적)에 이런 글이 나온다. “현실 안주는 모든 승자의 마지막 장애물이다. 어떤 팀이든 위대함의 잠재력을 이루려면 먼저 이 장애물을 극복해야 한다. 현실 안주는 성공을 방해하는 질병과 같다. 다 이루었다고 우쭐거리면 이 질병이 뿌리를 내린다.” 역설적으로 지난 성공이 미래의 성공을 방해하는 최대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넷째, 탄력성의 부족

하버드 정신과학 교수 조지 베일런트(George Vaillant)는 저서 『10년 일찍 늙는 법 10년 늦게 늙는 법(Aging Well)』(나무와 숲)에서 탄생에서 황혼기까지 인생의 많은 변화를 잘 다룰 수 있는 중요한 열쇠로 탄력성을 꼽았다. “탄력성은 파릇한 잔가지와 같은 사람들의 특성이다. 아무리 비틀려도 부러지지 않고 끝내 원상태로 돌아와 성장을 이어간다.”

역경을 뚫고 나가서 가진 재능을 발휘하려면 이런 특성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경직된 태도는 삶의 독주이다. 주저앉고 싶을지라도 어떻게든 마음을 다잡고 다시 일어서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하고 싶을 때만 노력해서는 많은 것을 이룰 수 없다.

 

다섯째, 비전의 부족

무엇이든 두 번에 걸쳐 생긴다. 먼저 마음속에서 생긴 뒤에 실질적으로 생긴다. 마음에 생긴 것을 비전이라고 한다. 인내심 있는 사람들은 언제나 더 큰 비전을 품고 노력한다. 그들은 마음의 눈으로 원하는 상태를 보고 그 상태를 이루기 위해 끝까지 분투한다. 

 

인내의 다섯 가지 적을 없애라. 그리고 재능에 인내를 더함으로 앞으로 전진하라. 옳은 생각 뒤에는 언제나 옳은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 모든 성공의 배후에는 수많은 시도가 있었다. 이것은 단순히 노력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인내는 투자이다. 인내는 일을 완성할 때까지 모든 감정과 정신, 육체를 온전히 쏟아붓는다는 뜻이다. 인내가 많은 것을 요구하지만, 인내는 결국 우리 자신을 위한 투자이다.

 

- 위의 글은 EquipKorea의 『재능 플러스 알파 리더』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첨부파일(2019.10.05) 인내의 다섯 가지 적.hwp (15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최근 본 상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