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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관계를 통한 리더십2019-09-18 16:4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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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 : 2011/04/07 14:55

 

관계를 통한 리더십/ 윌터 C. 라이트 Jr./양혜적 역/
예수전도단, 2002.

I. 섬기는 리더십의 신학

1. 리더와 리더십의 정의

지위와 역할에 관계 없이 다른 이들의 행동과 가치관과 태도에 영향을 주고 변화를 일으키는 모든 것이 리더십이며, 그렇게 행하는 사람은 누구나 리더다. 따라서 모든 그리스도인은 리더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2. 섬기는 리더십의 두가지 선행 조건

1)중심 세우기(Centering) : 리더는 고독(Solitude)과 연구(Study)와 예배(Worshinp)와 공동체(Community)와 사역(Ministry)속에서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로부터 얻어디는 영적 안정감을 다져야 한다. 따르는 이들이 그 안정감으로 인해 리더에 대한 신뢰와 그의 영향을 받아들이려는 망므을 갖게되기 때문이다.

2)헤세드(Hesed): 헤세드의 마음은 하나님이 우리들에게 하신 것처럼 따르는 이들로부터 실망과 상처와 거절을 맛볼 수 있음을 알면서도 그들과 끝까지 함께 있어주기로 위탁하는 것이다.

3. 섬기는 리더십의 다섯가지 조건

1) 다른 사람들을 섬기기 위해 영향을 주어야한다.
2) 강력한 비전을 제시하고, 그것을 통해 소망을 품도록 이끌어야 한다.
3) 성숙한 인격을 통해 살마들로부터 신뢰받아야 한다.
4) 사람들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다양한 고나계를 통해 능력을 흘려보내야 한다.
5) 따르는 자들(공동체)에게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한편, 따르는 이들과 맺고 있는 모든 관계에 끝까지 책임을 다해야 한다.

II. 섬기는 리더십의 모델

성경적 모델 1. 유다서의 첫 번째 리더

"자기 몸만 기르는 목자"
활동적이고 쉽게 눈에 띄는 리더. 그러나 자기 유익을 위해 지위를 이용고 양떼를 착취해 자기만 성장하는 목자다.

성경적 모델 2. 빌레몬에게로 돌아가는 오네시모

"리더십은 섬기기 위해 스스로 종이 되는 것이다."
오네시모는 현재의 자유와 안락함을 포기하고 빌레몬과 골로새 교회 공동체에게로 돌아간다. 그들과의 깨어진 관계를 회복할 뿐 아니라 그 안에서 영향력있는 제자도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오네시모는 스스로 종의 신분을 취한다.

경영원칙 1. 리더십은......

다양한 관계의 유형 속에서 영향력을 흘러보내는 것이다.
공동체는 다양한 배경과 기질과 성품을 지닌 사람들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리더는 각 사람들에게 맞는 다양한 유형의 관계를 맺어야 한다. 그래서 리더십의 유형은 철저하게 따르는 자의 성숙도에 따라 조정되며 변동 가능해야 한다.

경영원칙 2. 사람들에게 능력을 주고(empower) 성장시키는 전략적 방법
리더는 멘토링과 코칭, 그리고 팀 형성을 통하여 따르는 자들의 성장과 실질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 형성은 리더와 그를 따르는 자 사이에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그런 식으로 영향을 주고받겠다는 합의와 동의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성경적 모델 3. 실패한 리더 르호보암 왕

"만일 당신이 저들의 종이 되어 주면"
이스라엘 최고의 전성기를 이룩한 솔로몬 왕의 뒤를 이은 르로보암이 어떻게 자신의 영토와 권위를 잃게 되는지(왕상11-12장) 기억하라. 보다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는 그의 선택은 오히려 이스라엘 12 지파를 잃는 결과를 안겨주었다. 따르는 자들을 배제한 성공적인 리더십은 없다.

III. 비전과 소망

성경적 모델 1. 유다서의 두 번째 리더

"바람에 불려가는 물 없는 구름"
탁월한 리더십을 약속하며 강단에서 힘과 열정이 넘치는 메시지를 선포하지만, 소망의 미래를 이끌어낼 지속적인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는 리더이다. 결국 그는 사람들에게 아무것도 제공하지 못한다.

성경적 모델 2. 공동체의 비전으로 빌레몬에게 도전하는 바울

리더십은 강력한 비전을 제시하고, 공동체가 그것을 통해 소망을 품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바울은 빌레몬에게 그의 믿음과 가르침에 합당하게 실천할 것, 즉 오네시모를 용납하고 형제로 받아 줄 것을 종용하며 권고한다. 빌레몬과 골로새 교회에게 공동체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공동체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보다 우선시하며 갈등을 다루도록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다.

경영적 원칙 1. 계획(Planning)

비전이 갖는 목적과 의미와 소망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하라.
계획은 그 조직체의 존재 목적과 사명과 가치관 또는 문화, 전략들을 검토하고 조정하는 과정이며 그것은 리더십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경영적 원칙 2. 계획의 모델

비전 선언문, 사명 선언문을 작성하라.
비전 선언문, 사명 선언문은
1) 조직체의 사명
2) 가치관(문화)
3) 조직체의 현실
4) 미래의 시나리오
5) 조직체의 향후 5개년 계획
6) 구체적인 전략들 및 통합된 목표, 목적, 행동들
7) 시간 계획(연간계획 및 예산안)
8) 책임의 소재와 담당자
9) 각 개인에 대한 평가
10) 사명과 가치관으로 다시 돌아와 체크하는 질문을 담고 있어야 한다.

경영원칙 3. 시나리오

소망을 위한 비전

시나리오는 사명과 가치관이 미래에 실현될 때 조직체의 모습이 어떠할 것인가를 이야기 형식으로 그려 놓은 것이다. 좋은 시나리오를 통해 조직체는
1) 명확한 방향성
2) 활동 목표들의 기초
3)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4) 타성과 매너리즘의 방지
5) 변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적응력을 얻을 수 있다.

성경적 모델 3. 사도 요한의 강력한 비전 문서: 요한 계시록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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