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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질문하는 지혜가 리더십 살리는 지혜로2019-09-18 16:4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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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1/01/20 16:05

 

Coaching Leadership /엘리자베스 하버라이트너/ 코칭의 테크닉


- 코칭에 있어서 '대화'의 위치와 코칭의 '기본자세'를 염두를 두고 읽어보자.

1 먼저관계를 만들어라 (107P)
-서로를 대하는 기본 자세가 코칭 관계의 성격을 결정 짓는다.


1) 공통점을 찾아라
- 신뢰를 기반으로 한 관계일 경우 서로가 자연스럽게 제스처, 자세, 눈 태도 등에 일체감을 만들어 간다.
2) 세가지 인지채널에 주의하라 (시각적, 청각적, 종합 감각적 유형)
- 사람마다 정보를 수용하고 저장하고 재생하는데 사용하는 인지 채널이 다르다. 자신이 선호하는 인지채널에 따라 사물을 보고 생각하는 방식도 다르다.

질문1: 인지채널의 세 유형을 연구해보고 자신의 유형은 어떤 유형인지 검검해보자

3) 신체언어를 관찰하라

- 비언어적 신호의미를 감지하려면
자세나 제스처 등 신체 신호를 잘 관찰하여 언어와 신체신호 사이의 관계를 비교한다.
- 변화에 주목한다.
- 직관적인 인상은 질문을 통하여 점검한다.

4) 표현에 주의하라


2 코칭테크닉의 핵심은 질문이다. (114)

질문2 : 코칭에서 질문이 가진 중요성과 자신이 티칭 사역자로서 질문에 대한 고민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본 과에서 다루는 질문의 중요성 인식에 대하여 서로의 견해를 나누자.


코칭의 모토는 '말하는 대신 질문하라' 이다.
(각각의 항목마다 핵심메시지를 3줄 정도 주석하라)


1) 개방적인 질문

2) 가설적인 질문

3) 기적의 질문

4) 해결의 질문

5) 순환적 질문

6) 폐쇄적 질문

7) 유도성 질문

8) 수사적 질문



3.코치는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하나 (130)

1) 맥락에 관한 질문
2) 사실에 관한 질문
3) 설명과 판단에 관한 질문
4) 미래에 관한 질문 (목표와 비전)
5) 대안과 치이에 관한 질문
6) 예외에 관한 질문
7) 자원에 관한 질문
8) 해결책과 가설적 해결책에 관한 질문

4.문제에서 해결로 (142)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144)


질문 3 : 나는 잘듣는 사람인가? 나는 남의 의사를 어느정도 이해하는 편인가?


1) 상대의 눈을 바라보라.
2) 장애물을 제거하라.
3) 말을 너무 많이 하지말라.
4) 대답할 여유를 주라.
5) 말문을 틔어주는 어구를 활용하라.
6) 거울에 비친 모습을 보여 주라.
7) 직원이 쓰는 비유를 이용하라.
8) 다시 물으라.
9) 경청이란 무엇인가?
10) 상대방의 말을 요약 정리하라.
11) 메모와 그림도표를 활용하라.

5.언어와 메타모델을 이용하라(164)
우리의 체험은 언어적 묘사의 과정에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상당부분 손실된다.
교재에 나타난 상항과 질문을 자세히 살펴보고 실제로 사용하도록 해보자

불충분하거나 삭제된 정보 : 빠진 부분을 찾아라!

경계가 설정된 사고모델: 어떻게 무엇을 경계짓고 있는지를 물어라!

사고모델에서 왜곡된 부분이 보일 때
어떤 점은 주목하고 어떤 점은 주목하지 않는가?

질문4 : 메타모델과 메타질문에 관하여 귀하가 이해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겠는가?



6.정보를 제공하라 (171)
질문과 경청만으로 부족한 경우는 정보의 부재이다. 이런 경우는 코치이에게 합당한 정보를 제공 하여야한다.



7.기대하는 바를 표현하라
- 무의식적인 기대 : 무의식적인 기대는 우리의 느낌과 행동을 결정짓는다. 무의식적인 기대는 어린 시절에 이미 생성되어 우리의 잠재의식 깊은 곳에 숨겨져 있다.
- 자신도 인정하지 않는 기대 : 본인도 잘 모르는 자신에 대하여 기대를 걸어주게 되면 자신을 세워 가는데 큰 힘이 된다.
-표현되지 않는 기대 : 코치이 자신이 자신이 표현하지 못하는 기대를 이끌어 내어줌으로서 잠재적인 희생자가 만족과 성공의 매니저가 될 수 있는 결정적인 열쇠이다.


8.피드백을 주고 받아라

피드백의 적용
칭찬을 하지 않는 이유
비판을 하지 않는 이유 - 불안!

칭찬이 중요하다.
비판도 중요하다.
효율적인 피드백의 법칙
효율적인 피드백을 위하여 삼가야할 사항
비언어적 피드백
피드백 받기



질문5 : 자아성찰을 위한 초대 ; 문제를 풀며 답을 찾아기록해 봅시다. (p191)


9.감정을 잘 다루어야 한다.(192)
자신의 감정을 잘 다루는 것은 자신 안의 불을 다스리는 것 과 같다. 적절하고 올바른 감정 조절은 마치 불이 밖으로 튀어나와 화재를 일으키는 것은 예방하는 것과 같다.
-감정을 억제하는 것 많이 좋은 것이 아니라 감정을 절절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워서 실천해야 한다.



질문 6 : 공개화의 원칙을 깊이 연구하고 공개화의 활용가능성을 진단해 보자



10.공개화 원칙을 잘지키라 (197)
수동적인 희생자에서 주도적인 행동가로 변모하라
1) 행동가의 첫 번째 원칙은 "사랑하라(Love it)" 이다.
2) 행동가의 두 번째 원칙은 " 변화 시켜라(Change it)"이다.
3) 행동가의 세 번째 원칙은 ' 떠나라(Leave it)" 이다.

11. 리프레이밍 (새로운 틀을 주라) (204)
어떤 대상 혹은 어떤 사람에게 새로운 틀 (프레임)을 주는 것, 나쁜 점에서 좋은 점을 찾고 이를 통하여 부정적인 판단에 긍정적인 의미를 추가 하는 것이다.

1) 고객대응이 미숙한 직원
2) 상사의 질책에 상처받은 직원
3) 부정적인 사고를 가진 직원
4) 자신감이 없는 직원
5) 직원에게 화가난 리더



12.기존의 틀을 깨라 (211)
- 악순환 고리를 침착하게 연구하라(211)
- 기존의 틀을 깨는 선순환의 예를 연구하라 (213)



13.직원의 실수, 어떻게 대처할까?(215)


14. 리더의 역할을 인지하라 (219)
1) 부정적인 코칭
2) 긍정적인 코칭
3) 생산적인 코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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