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사역자가 생각해야 할 3가지 [제581호] [1]
사역자가 생각해야 할 3가지“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요 3:30)세례 요한은 노년의 부모에게서 기적적으로 태어난 소년이었고,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도록’ 선택하신 뛰어난 선지자였다.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고 세례를 베풀면서 세례 요한은 그리스도가 하실 사역의 길을 닦았고, “복음의 시작”을 선포했다(막 1:1, 행 1:21~22). 그는 전국에서 모여든 수많은 사람들에게..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8-04613
하나님을 기준 삼는 삶 [제580호]
하나님을 기준 삼는 삶 마틴 루터는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하나님의 말씀보다 신뢰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가 진정으로 그리스도 예수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면, 자기 마음, 자기 감정, 자기 생각대로 사는 게 아니라 주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 내가 기준이 아니라 하나님이 기준 되어 살아야 한다. 우리 의식의 기초와 기준은 ‘내 생각’이 아니라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이어야 한다. 하나님은 당..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7-28614
리더여, 재능에 용기를 더하라 [제579호]
리더여, 재능에 용기를 더하라 처칠이나 아이젠하워 같은 사람의 인생에 대해 배우고 나면, 그런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용기를 가지고 태어났으며 위대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라 믿고 싶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누구나 용기를 개발할 수 있다. 아니 용기를 개발해야 한다. 용기 있는 사람, 용기 있는 지도자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따라야 한다. 첫째,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용기를 찾아라.위기일수록 앞으로 나..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7-21385
상급, 신실한 자들에게 주는 약속 [제578호]
상급, 신실한 자들에게 주는 약속하나님은 언제나 가장 신실한 자들을 위해 특별한 상급을 준비하신다. 이스라엘은 애굽을 떠날 때 하나님께 구속함을 받았다. 우리가 이해하는 바로는 적어도 광야에서 죽은 자들은 천국에 있을 것이다. 어린양의 피로 구속함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애굽으로부터 구출되는 경험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경험하지 못하고 죽고 만다.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7-14572
불안을 없애는 해독제, 믿음 [제577호]
불안을 없애는 해독제, 믿음불안은 어디에나 있다. 교실에서 중학생들과 처음으로 소통을 시도하는 신임 교사는 불안하다. 구두 시험을 앞두고 전날 밤에 다급하게 벼락공부를 하는 의대 졸업반 학생들은 불안하다. 해외 근무지로 떠나며 공항에서 아들에게 작별의 손을 흔드는 아빠도 불안하다. 한밤중에 아픈 아기를 품에 안고 지쳐 버린 엄마도 불안하다. 차를 몰아 멀리 낯선 타지로 이사 가는 가족도 불안하다.불안. 그것은..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7-07539
좋은 목표, 나쁜 목표 [제576호]
좋은 목표, 나쁜 목표성공, 성취, 승리, 완성 보상, 만족. 우리 사회에 널리 사용되는 이런 단어는 모두 무언가 중요한 것을 이루려는 모든 인간의 바람을 담고 있다. 가치 있는 일을 이루겠다는 바람은 누구나 품을 수 있다. 꿈은 공짜다. 하지만 실제로 무언가를 이루려면 대가를 치러야 한다.모든 사람의 영혼 깊은 곳에는 성취의 욕구가 꿈틀거리고 있다. 아이들은 시합에서 이기거나 가장 멋진 레고 작품을 만들고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6-30486
성경적 예배 [제575호] [1]
성경적 예배오늘날 복음주의 교회에서 예배는 종종 미국의 실용주의를 각색한 것 같다. 사람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하고, 그들이 하는 것을 좋아한다. 마치 찬송, 성경 봉독, 기도가 예배의 초점인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설교를 위한 ‘예비적 활동’으로 여겨지는 것처럼, 예배의 경험은 목적을 향한 수단이 되고 말았다. 성경적 예배는 종종 지루함, 목적의 결여 그리고 진정한 마음으로부터의 참여 없이 몸만 움직이..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6-23620
쾌락의 우상을 하나님 자리에 두면? [제574호] [1]
쾌락의 우상을 하나님 자리에 두면?해로운 쾌락을 잃고 어차피 재앙에 불과했던 복이 끝나서 괴로워하는 사람보다는 악한 행실을 즐기는 사람이 더 가련하다. - 아우구스티누스모든 우상 숭배자에게 결국 남는 것은 뱃속이 뒤틀리는 지독한 뒷맛이다. 행복을 약속하는 우상을 숭배하면 그런 결과를 당한다. 성경에 나오는 여러 우상 숭배의 문화에서 복음을 마음에 받아들인 사람들은 우상을 수거하여 없앤다. 오늘 우리 앞에 놓인..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6-16855
교회에 진지하라 [제573호]
교회에 진지하라 교회에 대해 진지해지려면 맨 먼저 인식해야 할 것이 있다. 교회라는 단어가 우리의 머릿속에 들어가거나 입 밖으로 나올 때,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교회를 진지하게 대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흔히 우리는 교회라는 단어를 건물, 교단, 지친 사람들에게 안정과 지원과 자선을 베푸는 신앙인의 무리(교인들) 등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한다. 또 주일 아침에는 교회에 간다고 말하고 오후에는 교회에 다녀왔다..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6-09483
변화의 기로에 서있는 지도자 [제572호]
변화의 기로에 서있는 지도자크리스천 작가인 조쉬 헌트는 새들백교회의 소그룹 담당 사역자인 스티브 글랜과의 인터뷰를 홈페이지에 올렸다. 새들백교회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가운데에서도 3천개의 소그룹이 늘어나 현재 약 9천개의 소그룹이 왕성하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조쉬 헌터는 새들백교회가 이 순간을 30년 동안 준비해 왔다고 말한다. 기회가 왔을 때, 그들은 이미 준비가 되어 있었다고 말하며 관찰한 3가..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6-02649
우정으로서의 사랑 [제571호]
우정으로서의 사랑 대부분의 부부들은 결혼할 때 서로가 일생을 통해 가장 가까운 친구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이혼이 결정되는 가정 법원을 통해 발표되는 통계에 의하면 이러한 확신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타난다. 결혼 생활에서 우정은 더욱 성숙하게 돌봐주어야 하며, 여타의 다른 우정들처럼 영향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실로 결혼 생활에서의 우정은 다른 우정보다 더 조심스럽게 가꾸고 다루어야 한다. 사랑의 한..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5-26466
자녀의 인격을 길러주라 [제570호]
자녀의 인격을 길러주라 제임스 돕슨은 “아이들은 우리 집을 오가는 흔한 방문자 가운데 하나가 아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사람으로 나중에 잘 살 수 있도록 옳은 가치의 기초를 쌓아주라고 잠시 맡기신 귀한 존재”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부모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해서 자녀를 바르게 가르쳐야 한다. 자녀에게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가르치는 일은 주일 아침에 다른 누군가가 대신 해줘야 하는 일이 아니다.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5-19448
아트 오브 페어런팅 -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열 가지 [제569호]
아트 오브 페어런팅 -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열 가지 모든 갓난아기에게는 기본적인 필요가 있다. 즉 먹이고, 입히고, 씻기고, 안고 사랑해주어야 아기는 온전히 잠재력을 기를 수 있다. 아기에게는 마트에서 구입해 냉장고에 저장할 수 없는 비육체적인 필요가 있다. 집을 지탱하는 벽 속의 보이지 않는 구조처럼 아이는 안전한 사랑의 구조 안에 있어야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모든 아이에게 가장 필요..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5-12596
성령님께 진지하라 [제568호]
성령님께 진지하라 성령에 대한 세 가지 기본 진리가 있다. (1) 성령은 하나님의 한 위격이시다. 삼위일체 하나님 안의 제3위이시며, 성부 성자와 구별된 존재로 하나님의 모든 활동에 참여하신다. (2) 하나님이라는 운영 팀에서 성령은 이를 테면 실무 집행자이시다. 창조와 구속의 모든 업무가 성령의 실무 대행을 통해 이루어진다. (3) 성경 전체에 나타나는 성령의 특징은 그분이 늘 보조자로 숨으신다는 것이다.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4-28506
예수님의 제자되기 [제567호]
예수님의 제자되기제자가 된다는 개념은 4복음서가 계속해서 예수님을 ‘선생’으로 가리키는 것과 완전히 맞아떨어진다. 제자에 대한 또 다른 단어는 ‘학생’ 또는 ‘배우는 자’이다. 예수님은 계속해서 여러 방식으로 가르치셨고 그 가르침을 받고 그것을 실행에 옮긴 자는 제자가 되었다. 누가복음 5:1~11에서 예수님의 참된 제자의 여섯 가지 표지를 발견하게 된다. 이 여섯 가지 특징이 오늘날 예수님을 따르는 자가 되..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4-21683
친구 관계를 리셋하라 [제566호]
친구 관계 리셋하기 친구는 여행에 동반해야 할 마지막 승객과도 같다. 그런데 친구 관계에 성공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렇다면 우리는 친구 관계에서 왜 그토록 자주 실패하는 것일까?우리는 너무 바쁘다. 좋은 우정은 시간이 걸린다. 딱히 생산적인 일을 하지 않고 그저 함께 어울리고 이야기하며 듣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그런데 요즘처럼 바쁜 세상에서 누가 그럴 시간이 있는가.우리는 너무 이기적이다...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4-14984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기도 [제565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기도지난 1세기 동안 경기 침체와 불황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진 적이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대공황 이전에 조사된 인구 10만 명당 12명이었던 자살률이 11년 동안 이어진 불황 기간에 19명으로 증가했다. 2008년에는 주식 시장이 붕괴되면서 집을 잃은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상관없이 모두가 ‘불황 우울증’이라는 현상에 시달리기 시작했다. 주택 위기,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4-071665
위기를 기회로 바꾸라 [제564호]
위기를 기회로 바꾸라 역대하 14~16장에는 예루살렘에서 왕으로 고대 유다를 41년간 통치한 아사왕이 등장한다. 아사왕은 아버지 아비야왕이 죽은 후 왕위에 올라 초기 10년간은 만사형통한다. 이 젊은 왕은 적을 상대하거나 전쟁을 치를 필요가 없었다. 하나님 보시기에 그가 선과 정의를 행하여 이방 제단과 산당을 없애고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상을 찍어 제거하며 우상 숭배를 척결하여 유다에 부흥을 일으킨다. 또한..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3-312489
십자가와 우리의 삶 [제563호]
십자가와 우리의 삶 한 남자가 정신과 상담 예약을 하며 자신에게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접수처에 말했다. 며칠 뒤에 남자는 아늑하고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진료실에 앉아 의사를 조심스럽게 바라보았다. 의사는 환자의 눈을 보고 고개를 끄덕이며 계속 말하라고 신호를 보냈다. “선생님, 무엇인가 잘못되었어요.” 남자가 불쑥 내뱉었다. “무엇이 잘못되었나요?”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해 의사가 질문했다. “슈퍼마켓에 갈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3-244527
행복을 가꾸는 방법 [제562호]
행복을 가꾸는 방법 느헤미야서에는 예루살렘을 재건하실 하나님의 주권적 계획이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거기 보면 건축 사업을 방해하는 많은 적에 대항하기 위해 느헤미야가 사람들을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장면이 거듭 나온다. “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들로 말미암아 파수꾼을 두어 주야로 방비하는데“(느 4:9). 느헤미야는 기도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함과 동시에 지혜롭게 행동할 책임을 인식하고 미리 대비했다...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3-17518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