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중심 사상을 선명하게 하는 예화 [제 714호]
   조회수 206
2023-05-22 23:15:41


 

강력한 설교에 대한 간단한 테스트를 제안한다. 설교자에게 귀를 기울이지 않으려고 노력해 보라. 나는 옛날에 귀 기울여 들을 수밖에 없이 만드는 목사님을 만난 적이 있다. 가끔씩 흐트러진 마음으로 그의 설교가 아닌 다른 것들에 관하여 생각하려는 목적으로 예배에 참석하곤 했었다. 그러나 그는 곧 나의 주의를 사로잡아서 내가 한눈을 팔지 못하게 만들었다. 비록 내가 다른 방향으로 마음을 돌리려고 노력했지만, 그는 다시 나의 주의를 제자리로 재빨리 돌려놓았다. 내가 이러한 흥미로운 경험에 대한 이유를 분석했을 때 그 비결이 예화들의 훌륭한 선택과 사용에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점에서예화에 대한 사전적 용어를 통해 내가 말하고자 한 바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The American Heritage Dictionary는 그 단어에 대해서 세 가지 수준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세 가지 모두 우리가 토론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그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예화는 명확하게 하거나 설명하는 행위이다.

2. 예화는 명확하게 하거나 또는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소재이다.

3. 예화는 성경의 본문을 명확하게 하거나 꾸미기 위하여 사용되는 시각물일 수 있다(설교를 의미하는 것으로 본문을 생각하라).

첫째로, 예화는 명확하게 하거나 설명하는 행위이다. 그 개념은강해라는 단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확실하게 강해 설교에 적합하다. 다시 말해서, 예화는 성경 강해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그러나 예화 설교들에 관련된 토론의 부분으로서, 우리는 한 가지 이상의 요소를 첫 번째 단계의 정의에 첨가시켜야 한다. 예화 또한 효과적인 적용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수정된 제1의 정의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예화는 명료하게 하고, 설명하며, 적용하는 행위이다.

둘째로, ‘예화란 단어는 명료하게 하거나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어떤 소재들을 기술할 수 있다. 또다시 나는 적용을 덧붙이고자 한다. 사실 예화의 선택은 한 번에 이 세 가지 목적 모두를 이룰 수 있다. 적절한 이야기 혹은 사례는 효과적으로 명료하게 할 수 있고, 설명할 수 있으며, 그리고 적용할 수 있다.

완벽한 예화는 없다. 예화는 목적의 조화나 통일성에 관한 토론에서 사용될 수 있다. 그것은 명료하게 하고, 설명하거나, 또는 적용하거나, 혹은 동시에 세 가지 모두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될 수도 있다. 예화의 사용은 설교에 충분한 순환을 주고 메시지가 완벽하다는 느낌을 준다. 중심 사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돕도록 한다.

세 번째 정의는 예화들이 성경의 본문을 명확하게 하거나, 꾸미기 위하여 사용되는 시각적인 문제라는 것을 단언한다. 명백히 사전적인 정의는 말이나 글로 된 설교의 성경 본문에서 논의되는 의미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주기 위해 의도된 그림들이나 다른 형태의 그래픽 기술을 염두에 두었다. 설교에서 필요한 예화는 종종 그림을 보는 듯한 서술 또는 이야기의 형태를 취한다. 하나님의 창조는 우리가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것은 다른 말로마음의 눈을 이용하는 것이다.

[위의 글은 키이스 윌하이트 & 스콧 깁슨 편저, 빅 아이디어 설교(도서출판 디모데)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첨부파일2023-05-23_중심 사상을 선명하게 하는 예화.docx (15.8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