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마음 가꾸기 [제475호]
   조회수 294
2019-09-18 12:10:47

등록일 : 2018/05/29 11:53

 


마음 가꾸기


마음이나 인격에 흠이 있는지 겉을 보아서는 알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마음이나 인격은 단순히 오래 지속된 습관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노출될 수밖에 없다. 우리는 겉으로는 잘 웃고 말도 잘 할 수 있지만 안으로는 상처나 고통, 실패감을 안고 있을 수도 있다. 이것이 우리에게 치명적인 해를 끼칠 수 있다. 이것이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외적인 모습에 초점을 맞추기 전에 우리는 하나님이 사용하실 수 있는 마음은 어떤 것인지 늘 생각해야 한다.

 

한 부유한 사람이 집을 짓기 위해 공사 감독자를 찾아 그에게 설계도와 많은 돈을 주었다. 그는 돈을 주며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이 돈을 다 쓰게 되지는 않을 거요. 그렇지만 일을 잘 하기 위해서는 돈이 충분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집을 지은 후 돈이 남으면 갖고 있길 바랍니다.”

공사 감독인은 얼굴에 환한 미소를 지었다. 그는 받은 돈 중 극히 작은 액수로 집을 지을 수 있음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많은 돈이 남아 자기 주머니에 넣을 수 있음에 속으로 회심의 미소를 지었다. 그는 즉시 집을 짓기 시작했다. 그는 모든 부분을 날림 공사로 했다. 집의 틀을 짜는 데 되도록 적은 나무를 사용했다. 널판 하나에 못도 하나만 사용했다. 페인트를 칠할 때는 한 겹만 발랐다. 지붕은 너무 성기게 깔아서 간신히 집을 덮게만 했다.

공사를 마쳤을 때 그 집은 겉모습은 근사해 보였지만 간신히 지탱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공사 감독관은 집 열쇠를 부자에게 넘겨주며 말했다. “이제 완성되었습니다. 당신의 열쇠입니다.” 그 순간 부자는 미소를 지으며 답했다. “내가 말을 안 했군요. 이 집은 당신 집입니다.”


이와 비슷한 일이 오늘날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마음의 진실함, 정직함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풍조가 늘어가고 있다. 더 많은 이익의 추구가 최고의 목표가 되어 가치의 중요성을 상실해 가고 있다. 눈에 보이는 겉의 화려함에 취해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소홀하다. 사람들에게 비치는 이미지만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프로그램과 같은 기술적인 면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그런데 정작 우리가 영향을 주어야 하는 사람들의 마음에는 아무런 감동을 주지 못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각자의 삶과 훈련에서 얼마나 날림 공사를 하는지 아실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사는 자이다. 사람들은 우리의 겉모습을 보며 우리를 과대평가할 수 있지만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보시기에 우리의 실체를 알고 계신다.


우리가 마음을 제대로 가꾸지 않으면 누군가에게 감동도 줄 수 없고, 누군가의 마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도 없다. 감동과 선한 영향력은 마음과 마음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 앞에 서기 전에 먼저 자신의 마음을 잘 진단하고 가꾸어야 한다.


윌로우크릭교회의 빌 하이벨스 목사는(Bill Hybels) “인격은 어둠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아무도 보지 않을 때의 모습이 당신의 참모습이다”라고 말했다. 대중에게 노출되었을 때 드러나는 모습보다 아무도 보는 이가 없을 때 나타나는 우리의 모습이 진짜임을 이야기한다. 또한 폴 파월(Paul W. Powell) 목사는 “하나님은 우리가 안락함을 누리는 것보다 훌륭한 인격을 갖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의 목표는 우리를 육적으로 하고 싶은 대로 놓아두는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 완전하게 하시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훌륭한 인격이 어떠한 인격이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쉽게 말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완벽한 모델이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 완벽한 모델을 닮고 따르기를 원하신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겉으로 드러나는 이미지를 가꾸려고만 하지 말고 우리의 실체인 내면의 인격을 하나님이 받으시고 기뻐할 모습으로, 주님을 더욱 닮는 모습으로 가꾸어 가야 한다.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베드로전서 3:4)


첨부파일475.jpg (274.5KB)(2018.05.29)_마음_가꾸기.hwp (32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