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당신의 관계를 점검하라 [제550호]
   조회수 534
2019-12-17 15:20:16





 


당신의 관계를 점검하라

 

마가복음 2장에는 친구의 병이 낫도록 하기 위해 어떠한 장애물도 개의치 않는 4명의 믿음 있는 친구들이 등장한다. 지붕에 올라가기 위해 계단을 올라가야 하고 타일을 뜯어내고 갈대 짚을 헤쳐 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희생을 기꺼이 감당하는 친구들이었다. 이러한 모습을 볼 때 중풍병자는 네 사람과 깊은 관계가 있었음에 틀림없어 보인다. 

삶에서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추적하다 보면 그 중요한 원인이 관계라는 사실을 발견한다. 당신의 가치를 더해 주고 용기를 주는 사람이 주변에 있으면 당신의 삶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겠지만 계속해서 당신을 소모시키고 잘못된 방향으로 끌어당기거나 넘어뜨리려고 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된다면 삶의 발전과 도약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인생에서 맞이하는 비극적인 상황이 대부분 잘못된 사람과의 관계에서 비롯되지만 기쁨은 올바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비롯됨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당신의 삶에서 관계가 당신을 세우기도 하고 무너뜨리기도 한다. 관계는 당신을 끌어올리거나 끌어내리고, 더하거나 감한다. 당신이 에너지를 얻도록 도와주기도 하고 반대로 에너지를 빼앗아 가기도 한다. 

 

첫째, 어떤 관계는 당신을 해롭게 한다.

모든 관계는 조금씩 우리의 에너지를 요구한다. 관계는 스스로 자라거나 유지되는 것이 아니다. 틀림없이 당신은 배우자, 가족, 동료, 친한 친구와의 관계에 에너지를 투자하기를 원할 것이다. 이런 관계는 또한 당신의 에너지를 회복시켜 준다. 하지만 부정적인 관계는 언제나 당신의 에너지를 고갈시키기만 할 것이다. 늘 불평만 하는 사람, 늘 비관적인 사람, 늘 부정적인 사람, 늘 시기 질투하는 사람, 늘 비방하는 사람, 늘 자기 연민에 빠진 사람, 늘 화산 같은 사람, 늘 빨아먹기만 하는 스펀지와 같은 사람, 늘 달라고만 하는 사람이 있다. 늘 달라고만 하는 사람보다 더 해가 되는 사람은 ‘더 달란 마리아'이다.

 

둘째, 어떤 관계는 당신을 돕는다. 

헬렌 켈러는 “친구들이 내 인생을 만들었다. 수천 가지 방법으로 그들은 내 한계를 아름다운 특권으로 변화시켰고 부족한 것으로 인한 그늘을 평화롭고 행복하게 걸을 수 있게 했다”라고 말했다. 그렇다. 어떤 관계는 당신에게 활력을 주고, 영감을 주며, 당신을 인정해 준다. 그 관계는 분명히 당신을 더 좋게 만들어 준다. 

당신의 꿈을 믿어 주는 사람, 당신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사람, 당신의 눈물을 닦아 주는 사람, 당신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 당신의 상처를 위로해 주는 사람, 당신의 말을 경청하는 사람, 당신과 함께 웃어 주는 사람, 당신에게 더 나은 길을 보여 주는 사람, 당신을 위해 기도해 주는 사람, 당신에게 진실을 말해 주는 사람, 당신을 격려해 주는 사람.

이런 사람과의 관계는 당신을 한 단계 더 도약하도록 도와준다.

 

셋째, 어떤 관계는 당신의 삶의 중추를 이룬다. 

그 관계는 당신이 꿈도 꾸지 못했던 수준까지 당신의 능력을 끌어올려 준다. 참으로 당신의 삶에서 변화를 일으킨다. 이러한 관계는 배우자, 친구, 멘토, 직장 동료, 동역자와 관계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중추적 관계 속에서도 언제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새들백교회의 릭 워렌 목사는 그의 저서 『목적이 이끄는 삶』에서 관계 회복을 위한 7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중추적 관계를 이루고 있는 친밀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쉼 없이 끼어들고자 하는 갈등이나 어려움을 극복하고 능력을 끌어올리며 삶의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① 사람에게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에게 이야기하라. ② 항상 먼저 다가가라. ③ 그들의 감정에 공감하라. ④ 나에게도 잘못이 있음을 고백하라. ⑤ 사람을 공격하지 말고 문제를 공격하라. ⑥ 할 수 있는 한 협력하라. ⑦ 해결이 아닌 화해를 강조하라. 


당신의 관계를 점검해 보라. 당신은 지금 당신을 더 나은 도약과 발전으로 이끄는 관계 속에 있는가? 아니면 삶을 소모하고 낭비하도록 끌어당기는 관계 속에 있는가? 견고한 관계에는 5가지의 특징이 나타난다고 한다. 첫 번째는 즐거움이다. 혼자만의 즐거움이 아닌 상호간의 즐거움이 있다. 두 번째는 상호 존중이다. 세 번째는 함께한 경험이며, 네 번째는 상호 신뢰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균형이라 한다. 

우정은 예금계좌 같은 것이다. 예금하지 않고 계속 돈만 찾아 쓸 수는 없다. 둘 중 한 사람이 계속 가져가기만 하면 그 관계는 지속될 수 없다. 견고한 관계는 양쪽 모두에게 이익이 되어야 한다. 각 사람은 서로 상대방을 우선시해야 하며 둘 다에게 유익해야 한다. 계속 일방적인 관계는 견고하게 유지되지 못한다.

당신은 견고한 관계 속에 있는가? 당신의 관계가 지금 당신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주고 있는지 귀기울여 보기를 바란다.


첨부파일(2019.12.17) 당신의 관계를 점검하라.hwp (28.5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