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LEADERS ARE READERS [374호]
   조회수 233
2019-09-17 16:50:54

등록일 : 2016/06/01 11:09




2015년 한국인 한 사람이 도서 구입을 위해 지출한 돈이 1만 6천 원이라고 한다. 그 중 절반 이상은 아이들의 학습용 참고 도서 구입을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하향하는 것은 책을 구입하는 것에 대한 투자의 부족, 1달에 1권도 읽지 않는 독서량이 그 원인이라 해도 과언(過言)은 아닐 것이다. 세계 경제 2강을 형성한 중국의 독서량은 우리의 3배 수준이다. 손 안에 독서를 위한 좋은 도구(스마트 폰)를 가지고 있지만 게임과 포털 뉴스나 방송을 보는 도구일 뿐 독서를 위한 더 나은 도구로는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리더는 읽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 읽기는 사색이란 친구를 소개해 주고 이해력의 깊이를 더해 주기 때문이다. 누구보다 생각의 폭과 깊이가 넓어야 할 리더이기에 독서를 위한 시간을 늘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 독서는 지도자로 하여금 끊임없는 지적 활동과 날카로운 통찰력과 분별력을 갖추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도자는 어떻게 독서를 해야 하는가?
 

첫째, 자신만의 읽기 규칙과 습관을 길러라


당신은 한 권의 새로운 책을 손에 들었을 경우 그 책을 어떤 방법으로 살피는가? 어떤 사람은 책을 뒤로 구부린 다음에 순식간에 책장(冊張)을 넘겨 버린다. 세계 속독 대회의 우승자인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는 마치 그 책을 다 파악한 것처럼 진열대 위에 내려놓는다. 이것은 그렇게 바람직하지는 않다. 쉽게 읽혀지는 책, 쉽지 않은 내용이기에 책장이 잘 넘어가지 않는 책, 메모를 하며 읽어야 할 책, 묵상하며 읽어야 할 책, 그 어떤 책도 획일적으로 읽어야 할 것은 없을 것이다. 당신만의 읽기 규칙과 습관을 기르라. 책 표지와 목차를 건성으로 보지 말고 목차와 서문 정도는 면밀히 살피라. 목차와 서문은 그 책의 지도와 같다. 책이 어디로 향하게 될 지에 대하여 미리 알려 주기 때문에 당신의 독서는 훨씬 더 효과적이 될 것이다. 당신이 손에 쥔 한 권의 책을 명료하게 이해하기 위한 당신만의 읽기 노하우와 습관을 개발하라.


둘째, 읽을 가치가 있는 책과 글을 잘 선택하라

어떤 책과 글이 당신의 삶과 리더십에 어떤 면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정보는 홍수처럼 넘쳐난다. 그러므로 가치의 측면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며 읽을거리를 잘 선택해야 한다. 보탬이 되지 않는다면 우선은 제쳐 두라.


셋째, 저자의 의도나 책의 메인 아이디어를 정리하라

책을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책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 즉 저자의 의도나 메인 아이디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생각으로 정리하거나 글로 요약해 놓지 않는다면 책을 읽었다는 것의 중요한 의미가 그렇게 많이 남지 않을 것이다. 하나의 정보, 그 책에 대한 단순한 정보는 얻었는지 모르지만 자신만의 생각의 체계를 구축하지 못하였기에 독서를 통한 지성의 확장에는 큰 도움을 얻지 못하게 된다.


넷째, 비판적으로 읽으라

책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히 정보 입력이나 새로운 개념을 얻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무엇인가를 읽는 것은 그 글을 쓴 이와의 소통을 의미한다. 평소 자신의 생각을 확인하거나 검증하는 과정이 될 수도 있다. 저자의 논지에 동의되는 것도 있고 동의하기가 힘든 것도 있을 것이다. 그러한 것에 대해 왜 동의하는지 혹은 동의할 수 없는지에 대한 간단한 이유를 메모하거나 책에 표시를 해 두는 것도 좋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자의 주장과 논지에 대한 검증을 하게 되지만 또 하나의 유익은 자기를 검증하게 된다는 것이다. 누구의 주장에 동의하거나 반대로 동의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에 대한 객관적 증거를 확보해야 하는데 이는 비판적 시각이 있을 때 더욱 가능하게 된다.
 
“Leaders are Readers.” 지도자는 읽는 자이다. 지도자의 독서량은 추종자보다 월등해야 한다. 단순히 많은 양의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자신을 잘 성장시키며 추종자를 잘 이끌기 위한 분별력과 통찰력을 위한 질적으로 탁월한 독서가 필요하다. 특별히 누군가를 분명한 목표를 향하여 확신 가운데 이끌기 위해서는 자신의 지식 체계에 대한 겸손한 확신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독서는 이러한 확신을 더욱 선명하고 견고하게 형성하게 해 준다. 또한 어떠한 것을 읽을지라도 그것을 성경적 진리와 그에 근거한 확신을 통해 검증하고 분별할 수 있도록 하라. 왜냐하면 당신은 단순한 지도자가 아니라 영적 지도자이기 때문이다. ♠

 
첨부파일abaa4ce1e622caca9b95e55e87da2fe2.jpg (265KB)2016-06-01_Leaders_are_Readers.docx (18.9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