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영적 지도자와 영적 지도 [제583호]
   조회수 864
2020-08-18 15:15:37
 


영적 지도자와 영적 지도



지도자가 공동체의 전부는 아니지만 지도자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지도자가 바르면 공동체는 건강한 공동체로 성장해 가지만, 어리석은 지도자는 본인과 함께 공동체와 그 공동체를 둘러싼 주변까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에 빠지게 한다. 지도자는 자신과 자신에게 맡겨진 역할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지해야 한다. 또한 따르는 이들 또한 지도자에 대한 건강한 지지와 견제가 있어야 한다. 지도자는 따르는 이들을 잘 이끄는 리더십, 따르는 이들은 지도자를 잘 따르는 팔로워십이 필요하다. 공동체의 건강함과 성장은 지도자와 따르는 이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에 대한 희생과 헌신을 필요로 한다. 전 세계가 위기에 직면한 오늘날에 이러한 리더십이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세상만이 아니라 믿음의 공동체인 교회 공동체에도 더욱 절실해 지고 있다. 코로나 19 위기가 소수의 몇몇 교회의 방역 실패로 인하여 재점화되는 시점에서 우리는 보다 더 냉정하고 겸손한 자기 평가가 필요하다. 


당신은 진정으로 영적 지도자(Spiritual director)인가? 영적 지도자는 하나님과의 친밀함에 대한 뜨겁고도 지속적인 갈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나님과의 개인적 친밀함은 사람들 앞에 서서 외치고 이끄는 모습이 아닌 은밀한 개인적 만남의 장인 골방에서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객관적 진리 위에 자기를 올려놓고, 기도를 통해 자기 뜻과 의와 능력이 아닌 하나님의 뜻과 의와 능력이 앞서 가시도록 하는 모습 속에서 영적 지도자로서의 견고함이 갖춰지는 것이다.


영적 지도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하나님 앞에서의 겸손을 통해 부르심에 합당한 삶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개인적인 이익과 손실을 넘어 맡겨진 사람들을 위한 자기희생과 섬김의 삶을 살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도록 부름 받았기 때문이다. 왜 사람들 앞에 서는가? 그 너머에 계신 하나님을 주목하라. 사람들을 이끌고 있는가? 나를 이끄시는 주님이 계심을 잊지 마라.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하는가? 하나님이 듣고 계신다. 영적 지도자는 자신의 메시지가 하나님이 인정하시고 기뻐하실 만한 메시지인지, 하나님께로부터 출발된 것인지 항상 점검해야 한다.


영적 지도자는 따르는 이들에게 바른 길을 제시하고 앞장서서 인도해야 한다. 무엇을 어떻게 제시해야 하는가? 즉 영적 지도(Spiritual Direction)를 제공해야 한다. 영적 지도란 그리스도인이 영적인 삶에서 어떻게 살고, 성장하고, 사랑하는지를 배우도록 하는 과정이다. 영적 지도는 또한 성경 말씀을 통해 계시 된 하나님을 더욱 알아가고 그분의 성품을 더욱 닮아가며 다른 사람들을 돕고 섬기는 삶의 지침을 정리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분별력이 형성되고 자라간다. 이러한 분별력이 어떤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인지 아니면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과 같이 세상으로부터 온 것인지를 분별하도록 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분별력이 갖추어지면 자신을 이끄는 지도자가 참 지도자인지 거짓 지도자인지, 혹은 자기를 희생하는 지도자인지 자기 영광을 위해 희생을 요구하는 자인지를 분별하도록 한다. 


영적 지도에는 결코 지배나 조종이 있을 수 없다. 영적 지도로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은 누군가를 지배하고 조종하는 방편으로 주신 것이 아니다. 그러나 거짓 지도자는 성경을 그렇게 오용한다. 사람들을 지배하거나 조종하려 한다. 어떤 경우 그것에 길들여진 팔로워들은 그러한 지도자를 옹호하기까지 한다. 자기가 속한 공동체와 조직의 수장의 잘못이 드러나는 것이 곧 자기의 허물과 수치이며 자기모순을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함께 망해간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언젠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선다(고후 5:10). 우리가 이것을 기억한다면 조금 더 정신을 차릴 수 있다. 영적 지도자로 부름 받은 삶에 대해 보다 더 진지해 질 수 있다. 영적지도자는 자기 한 사람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살기도 하고 죽기도 한다는 사실을 진지하게 생각하며 두렵고 떨리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된 우리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 알고 선생이 많이 되지 말라 (야고보서 3:13)






첨부파일2020-08-18 영적 지도자와 영적 지도.hwp (27.5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