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한계에 부딪힐 때 [제520호]
   조회수 646
2019-09-18 14:19:19

등록일 : 2019/05/21 11:26

 




한계에 부딪힐 때(누가복음 5:1~11)


우리는 항상 최선을 다해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살다 보면 최선을 다했지만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은 상황도 만나게 된다. 남들보다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잠자며 열심히 일했지만 기대하는 성과를 내지 못하고 사업이 위기에 몰리기도 한다. 최선을 다했지만 그것이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때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우리는 한계에 부딪혔을 때 세상 다른 어떤 방법이 아닌, 주님과 함께 주님의 방법으로 극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세 가지 결단이 필요하다. 이 세 가지 결단이 있어야 나 홀로 동분서주하지 않고 주님과 함께 뛰고, 주님이 내 삶에서 역사하시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첫째,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비움의 결단이다.
나를 비우고 주님으로 채우겠다는 결단이 있어야 한다. 나를 비움으로 내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에 주님이 함께하시도록, 주님이 내 삶에 오셔서 역사하실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  
주님과의 교제가 깊어진다는 표현은 내가 차지하고 있던 삶의 자리가 점점 비워지고 주님이 내 삶에서 차지하시는 자리가 점점 넓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끊임없이 내가 나의 삶에서 차지하고 있는 부분을 주님이 맡으실 수 있도록 비워 드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가 비움을 통해 주님에게 내어 드리는 결단을 할 때 우리의 한계가 오히려 하나님에게 쓰임 받는 도구로 변하게 되기 때문이다. 
비움이 있어야 채워짐이 있다. 열심히 사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에게 한계와 문제가 찾아올 때는 이미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다는 말이다. 무조건 열심히만 달려가던 발걸음을 잠시 멈추고 내가 지금 주님에게 비워 드려야 할 삶의 부분이 어디인지 돌아보자.

둘째, 내려놓음의 결단이다. 
나에게 익숙한 방법이나 경험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방법에 순종하는 결단이 있어야 한다.
한계에 부딪혔을 때는 우리가 지쳤을 때이고 낙심했을 때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음성보다 우리의 감정이 내는 소리를 듣기 쉽다. 하나님의 요구가 오히려 비논리적으로 들리고 최선의 방법이 아닌 것처럼 판단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럴수록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 순종하여야 한다. 
또한 결과는 하나님에게 맡기고 과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결과를 맡기지 못하면 순종할 수 없다. 내가 보고 싶은 결과를 보려고 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하라고 말씀하신 것을 순종하여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경험과 지식은 한정되어 있다. 어부였던 베드로가 갈릴리 호수에 대해서만큼은 자신이 누구보다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이렇게 많은 고기가 잡힐 줄은 몰랐다. 결과를 하나님에게 맡기고 순종했더니 기적을 맛본 것이다.

셋째, 바라봄의 결단이다.
우리는 하나님이 장차 이루실 크고 위대한 일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 하실 일을 믿음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밤새도록 그물을 내렸으나 한 마리도 낚지 못한 베드로에게 예수님은 대낮에 한가운데에 그물을 내리라고 명령하셨고, 예수님은 두 대의 배가 만선이 되게 하는 기적을 일으키셨다. 그 기적을 일으키신 궁극적인 목적은 베드로로 하여금 하나님이 하실 위대한 일을 바라보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베드로의 작은 꿈을 깨고 하나님의 큰 꿈을 품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었다. 그래서 그 기적을 보이신 후 “무서워하지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눅5:10b)라고 하셨던 것이다.


바라보는 눈을 가진 사람은 내일을 믿을 수 있고, 내일을 믿는 사람은 오늘을 더 의미 있게 살 수 있다. 우리의 삶에서 ‘왜 나는 이것밖에 되지 않는가? 왜 나는 이것밖에 할 수 없는가?’ 하는 한계에 부딪히는 상황이 찾아온다. 그러나 그때가 바로 비울 수 있고, 내려놓을 수 있고, 나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는 때이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 삶에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렇다면 그때 우리는 기적을 맛보게 될 것이다.



- 『하나님의 사람은 은혜로 삽니다』(도서출판 디모데) 중에서

첨부파일520.jpg (862.1KB)(2019.05.20)_한계에_부딪힐_때.hwp (26.5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