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행복은 우리의 선택이다.
“사람들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행복해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고” (전도서 3:12) 데이비드 브레이너드(David Brainerd, 1718-1747)는 뉴저지의 델라웨어 원주민들을 섬긴 선교사였다. 그는 열네 살 때 고아가 되었고 대한 시절에 악성 결핵을 앓았다. 심한 고생을 견디며 열매 맺는 사역을 하다가 29세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전기는 많은 사람에게 감..
디모데성경연구원2023-11-1317
영적 심전도 검사 [제 731호]
심장 박동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거나 아니면 불규칙하거나 건너뛸 때 부정맥이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심전도 검사는 또한 우리 심장에 문제가 생겼는지, 위험한 상태인지, 건강하지 않은지 여부도 확인해 준다.우리의 영적 심장은 우리를 창조하신 주님과 사랑의 풍성한 관계를 누리도록 지어졌다. 우리 심장이 우리 주님과 같은 리듬으로 박동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우리 심장을 검진할 방법은 무엇인가? 예수님은 우..
디모데성경연구원2023-11-0733
교회에 존재하는 위선 [제 730호]
“내가 아는 그리스도인 친구들은 다른 친구들보다 더 난잡하게 살아.” “아버지는 교회 집사였는데 엄마를 속였어.” “자칭 그리스도인이라는 그 사람은 내가 아는 불신자들보다 더 추잡하게 사업을 해.” 이런 말들이 익숙하지 않은가? 이 말들은 모두가 싫어하는 위선을 지적하는데, 이런 말을 듣고 기분이 좋을 사람은 없다. 교회 안의 위선자들은 기독교를 집중적인 비난의 표적으로 만드는 일등 공신이다.사람들은 교회..
디모데성경연구원2023-10-2451
불안이 우리의 생각에 영향을 미칠 때 [제 729호]
우리는 양육에 열정이 있기에 불안해한다. 자녀를 아끼기 때문에 불안해한다. 양육이 우리에게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불안해한다. 이렇듯, 아이들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줄일 수는 없다. 불안한 생각을 치유할 수도 없다. 하지만 신경 가소성 덕분에 그 생각에 대한 우리의 관계를 바꿀 수는 있다. 불안한 생각을 하더라도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인지 재구성이 필요하다. 인지..
디모데성경연구원2023-10-1754
인도하심과 하나님의 말씀 [제 728호]
성경에서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계획이나 하나님의 명령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신학자들은 그것을 하나님의 두 가지 뜻, 즉 그분의 ‘작정적인 뜻(decretive will, 법령이나 계획)이라는 것과 ‘명령적인 뜻’(preceptive will, 교훈이나 명령)이라고 말한다(Hodge, 1865). 하나님의 ‘작정적인 뜻’은 이 세계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통치 아래 일어나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 하나..
디모데성경연구원2023-10-09121
'우연히' 그러나 우연이 아닌 [제 727호]
‘우연히’ 그러나 우연이라 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용서의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최근에 노스 애틀랜타의 어떤 사역 센터에서 강연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강연을 앞둔 몇 시간 전에 정말 뜬금없는 상황을 통해 한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사역을 책임지는 리더가 바로 다음 날 남편과 이혼하기로 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수개월 전에 저와 아내는 이 리더를 만나서 친구로 지내고 있었습니다. 사귐을 이어가면서..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9-2766
다섯 가지 필수 질문 [제 726호]
훌륭한 요리사가 되려면 다양한 기술이 많이 필요하다. 좋은 요리법을 정하고, 재료를 제대로 고르며, 외국산까지 포함하여 각 품목을 구입하고, 주방을 정리하며, 꼭 필요한 기구와 용품, 식기를 갖추고, 재료를 손질해야 한다. 무조건 냄비에 식자재를 넣고 열을 가하는 게 다가 아니다. 성경 해석도 마찬가지다. 여기 진지한 해석자라면 누구나 자신에게 던져야 할 다섯 가지 필수 질문이 있다. 1. 나는 주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9-1938
애정으로 갈등을 해결하라 [제 725호]
요즘 말로 하자면 발끈해서 전화기의 ‘종료’ 버튼을 누르고 씩씩거리며 돌아서지 말라! 가시 돋친 문자를 보내지 말라! 이런 반응은 상황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솔직히 더 악화시킬 뿐이다. 성숙한 그리스도인은 갈등에 그렇게 대처하지 않는다. 최선을 다해 갈등을 해결하라. 물론 어려울 수 있으며, 평화로운 해법에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상황에 따라 상대에게 잘못의 결과를 다 겪도록 시간을 주어야 할 수도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9-1237
나는 생명의 떡이니 [제 724호]
이 이름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유랑 생활을 하던 구약에 뿌리를 둔다. 이 이야기를 잘 알고 있다면, 하나님이 그들의 굶주림을 진정시키기 위해 하늘에서 떡을 내려보내신 내용도 알 것이다. 하늘에서 내려온 ‘콘플레이크’(conflakes), 말 그대로 하늘에서 눈처럼 내려온 작은 와플을 만나라고 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6일 동안 배부를 정도로 만나를 먹을 수 있었다. 6일째에는 안식일인 제7일에 먹을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9-0450
사역은 자비라는 확신 [제 723호] [1]
바울은 자신의 소명이 전적으로 자격 없는 그에게 하나님이 베푸신 놀라운 은혜의 표현이라는 생각이 확고하였다. 이런 확고한 확신이 있었기에 바울은 주의 사역에 끝까지 충성할 수 있었다. 그는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으로”(고후 4:1) 사역으로 부름받고 위임받았다. 이것은 사역으로 그리스도를 섬기도록 부름받은 모든 사람도 마찬가지다. 사역은 우리의 노력으로 획득한 특권이 아니다. 하나님은 우리 스스로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8-08115
싱글의 자유함과 두려움 [제 722호]
오늘날 널리 퍼져 있는 오해 중 하나는 예수님이 성 윤리에 관해 관대하셨다는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이 성에 관해서 부담스러운 말씀을 전혀 하시지 않았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사실, 예수님은 구약의 전반적인 성 윤리를 받아들이고 오히려 더 강화하셨다. 먼저 예수님은 혼외정사를 죄로 규정하셨다(마 15:19~20). 마태복음의 원문은 ‘음란(포르네이아, porneia)’을 사용했다. 결혼의 울타리 밖에서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7-31101
당신의 미래를 하나님은 아신다 [제 721호]
성경의 종결부에 나오는 아주 중요한 답 하나를 당신에게 나누고 싶다. 하나님은 이미 당신의 미래에 가 계신다. 내일 아침, 다음 주, 학교를 졸업할 때, 한창 일할 나이, 노후, 죽음의 목전까지 다 망라하여 그분은 이미 거기에 계신다. 그분은 당신을 앞서가시며, 당신의 앞날을 아신다. 나는 60년 넘게 함께 살아온 내 아내를 흠모한다. 여생 내내 아내가 곁에 있었으면 좋겠다. 하지만 그러지 못할 수도 있다.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7-25118
기본을 가르치라 [제 720호]
수학을 배우는 아이가 2차 방정식으로 바로 넘어갈 수는 없다. 먼저 숫자 세는 법을 배운 뒤에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를 배워야 한다. 이렇게 기본을 터득한 뒤에는 대수학, 기하학, 미적분 같은 복잡한 수학을 배울 수 있다. 우리는 미취학 아동에게 삼위일체 같은 복잡한 교리를 바로 가르치지 않는다. 먼저, 간단한 이야기를 해주고 짧은 구절을 암송하게 하며 밤에 기도하게 하는 식으로 크리스천 삶의 기본..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7-17121
하나님의 주권은 아침에 일어날 이유를 준다 [제 719호] [1]
많은 사람이 경험하듯이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날이 있다. 눈을 뜨면 전날 밤의 온갖 고민이 밀물처럼 밀려온다. 남편과 나눴던 끔찍한 대화, 방황하는 듯한 십대 아들, 실직한 당신에게 다가오는 월세 납기일, 양성으로 나온 검간 검진 결과 등에 대한 걱정이다. 아침부터 심신이 피곤하거나,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이 후회될 수도 있다. 당신이 목사라면 일어나자마자 생각보다 훨씬 힘든 사역의 현실에 부딪힐지도 모..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7-04138
하나님은 당신을 승진시키기 전에 시험하신다 [제 718호]
모세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첫발을 내딛지 않았다. 이것은 여호수아도 마찬가지였다. 그것은 하나님은 사람을 사용하시기 전에 먼저 시험하시기 때문이다. 그것은 요셉에게도, 다윗에게도, 다니엘에게도 그리고 바울에게도 똑같이 적용되었다. 하나님의 경영과 준비하심은 항상 승진보다 앞서간다. 하나님은 먼저 사람을 가르치시고 이어서 그를 시험하신다.당신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잠깐만. 이 시험에 관해서는 이미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6-19133
리더십은 하나님의 아이디어 [제 717호]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 창세기 1:25 수세기 동안 그리스도인들은 리더십에 대해 토론했다. 지도자가 되라는 것이 성경적인가? 우리는 지도자가 아니라 따르는 사람이 되라는 부르심을 받은 것은 아닌가? 다스리려 하지 말고 섬기라는 부르심이 아닌가? 우리는 정..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6-12110
말씀과 창조 [제 716호]
요한복음 1장 1절은 시간의 시작에 대해 말하면서 만물을 창조하는 바로 그 최초의 순간에 예수님이 그 현장에 계셨다고 알려준다. 성경의 창조 이야기는 빅뱅으로 생긴 사건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의도성과 목적과 개입에 관한 이야기다. 예수님은 역사의 첫 페이지에 그곳에 계셨다. 구약이 마감되고 한참 지난 후에야 성육신의 형태로(인간의 몸으로) 나타나셨지만, 무대의 커튼이 열리기 전에 그분은 이미 존재하고 계셨다..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6-06152
선교의 파노라마 [제 715호]
현대 선교의 아버지 윌리엄 캐리는 마태복음 28:18~20을 통해서 잠자는 영국 교회를 깨웠다. 이 말씀에 기초해서 그는 책-An Enquiry into the Obligations of Christians, to Use Means for Conversion of Heavens(1792년)-을 저술했다. 이 책에서 교회는 모든 족속으로 제자 삼는 선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선교를 강조하는 가장..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5-30110
중심 사상을 선명하게 하는 예화 [제 714호]
강력한 설교에 대한 간단한 테스트를 제안한다. 설교자에게 귀를 기울이지 않으려고 노력해 보라. 나는 옛날에 귀 기울여 들을 수밖에 없이 만드는 목사님을 만난 적이 있다. 가끔씩 흐트러진 마음으로 그의 설교가 아닌 다른 것들에 관하여 생각하려는 목적으로 예배에 참석하곤 했었다. 그러나 그는 곧 나의 주의를 사로잡아서 내가 한눈을 팔지 못하게 만들었다. 비록 내가 다른 방향으로 마음을 돌리려고 노력했지만, 그..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5-22159
관계의 질=삶의 질 [제 713호]
삶의 큰 기대들-우리의 마음과 생각 속에서 울려 퍼지는 것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과 관련이 있다. 우리 혼자 그것들을 경험하는일은 거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려고 해야 한다.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했던 경험을 돌아보라. 인생의 최고점, 가장 큰 승리, 가장 벅찬 장애물의 극복 등. 그중 오로지 당신에게만 일어났던 일은 얼마나 되는가? 아마 거의없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5-12113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