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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유연성을 키우라 [제 603호]
영적 유연성을 키우라 2021년 새해를 맞이할 때 한 지인으로부터 인사말을 받았다. “신축(辛丑)년 새해에는 몸도 마음도 신축(伸縮)성 있게 삽시다”. 이에 대하여 “신축성이 탁월한 유연성 있는 삶이 되도록 함 해보겠습니다~~” 로 답변을 보내자 곧 바로 ‘신축성’에 담긴 이중적 의미를 담은 신선한 답변이 돌아왔다. “신축성은 유연성 flexibility 과 동시에 (회복)탄력성 resilience를 다 의..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1-1851
교회는 어디서나 반대를 받아왔다 [제602호]
교회는 어디서나 반대를 받아왔다교회는 어디서나 반대를 받아왔다. 기독교가 계속해서 공격을 받는 곳에서도 복음이 전파되고 수천 명의 영혼들이 구원을 받으며 교회가 성장하고 사랑이 넘쳐 날 수 있는가? 그렇다. 그럴 수 있을 뿐 아니라 지금까지 그래왔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교회가 세상에 눈에 좋게 보여서는 안된다는 뜻이 아니라 소망과 격려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다. 적대감과 논란이 많다는 것이 곧 교회가..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1-04105
'아비타시'가 아니라 '이책인지심책기' [제 601호]
‘아시타비’ 가 아닌 ‘이책인지심책기’ 교수신문은 지난 20일에 교수 9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588명(32.4%·복수응답)이 올해의 사자성어로 ‘아시타비(我是他非)’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아시타비'(我是他非)란 나는 옳고 상대는 틀렸다는 의미이다. 어지러운 현재의 한국사회에서 통용되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과 일맥상통하는 사자성어라 한다. ‘아시타비’..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2-28100
교만과 긍지 [제600호]
교만과 긍지‘프라이드’(pride)라는 단어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하나는 겸손과 반대되는 교만이고, 다른 하나는 수치와 반대되는 긍지이다.교만은 우리의 성공에서 하나님과 다른 환경들을 배제시켜 버린다. 교만은 우리가 무엇을 성취했던 간에 자신의 힘으로 성취했다고 주장한다. 교만의 본질은 자기 중심적인 태도와 이기심이며, 성경은 이것을 정죄한다. 그렇다고 성경이 자아를 적대시한다는 뜻은 아니다. 자..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2-2163
믿음과 염려 [제599호]
믿음과 염려 “어찌하여 나를 찾으셨나이까” (누가복음 2:49)어린 예수가 사흘 동안 보이지 않았다. 아이가 어디 있는지 찾을 수 없었던 부모에게 그 사흘은 고통스럽게 긴 시간이었을 것이다. 예수님이 사흘 동안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으셨던 것이 그때만은 아니었다. 그때마다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서 비슷한 반응이 나왔고, 예수님도 그때마다 비슷한 반응을 보이셨다.성전에서 신학에 대한 논의를 하면서 조..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2-1485
멘토링의 5가지 역동성 [제598호]
멘토링의 5가지 역동성 멘토링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더욱 효과적인 멘토링과 이에 관련된 5가지 근본적인 요소를 발견했다. 이것은 3가지 주된 요소와 2가지 부수적 요소이며 멘토와 멘티 사이에 일어나는 능력 부여의 관계적인 경험을 설명한다. 시작 과정에는 매력이 존재한다. 초기의 시작 단계 다음에 역동성의 발전으로 이어주는 주요 수단은 관계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2가..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2-0865
사랑은 느낌이 아니라 행동이다 [제597호]
사랑은 느낌이 아니라 행동이다. 그러므로 그저 행하라. 사도요한은 다음과 같은 권면으로 우리를 격려한다.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하자”(요일 3:18). 우리는 종종 사랑은 느낌이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다. 사랑이라는 감정이 있거나 없거나 둘 중 하나다. 그래서 ‘사랑에 빠졌다’거나 ‘사랑에 사로잡혔다’고까지 말한다.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2-01133
시험의 때에 우리가 믿어야 할 것 [제 596호]
시험의 때에 우리가 믿어야 할 것 시험을 당할 때 하나님께 지혜를 구함에서 신자에게 필수적인 요소는 믿음의 태도이다. 그래서 야고보는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야고보서 1:6a)라고 말한다. 그 뿐만 아니라 히브리서 기자가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브리서 11:6..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1-24136
자신의 무가치함에 대한 확신 [제 595호]
자신의 무가치함에 대한 확신하나님의 주권성에 대한 확신과 더불어 바울은 스스로 아무것도 아니라는 강한 확신이 있었기에 끝까지 충성할 수 있었다(고전 3:7, 고후 12:11). 바울은 자신을 신뢰하지 않았다. 자신을 가리켜 “죄인 중의 괴수”(딤전 1:15), “사도중에 가장 작은 자….사도라 칭함 받기를 감당하지 못할 자”(고전 15:9), “모든 성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엡 3:8)라고 불렀..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1-1689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설 때 [제594호]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설 때그리스도의 얼굴을 주시한다고 상상해보라. 오직 그리스도와 일대일로 마주볼 그 순간을! 전 생애가 당신 앞에 펼쳐지고 그리스도께서 보시는 그 장면 장면을 당신도 함께 보고 있다.『아무것도 감출 수 없다. 당신이 했던 일을 좋게 만들 수 있는 더 이상의 기회는 없다. 당신을 대변해줄 변호인이 없다. 그리스도의 눈에 비춰진 모습이 모든 것을 말해준다.』이것이 원하든 원치 않든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1-0973
몸으로 하나님을 높이라 [제593호]
몸으로 하나님을 높이라 건강한 삶에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몸을 관리하는 일도 포함된다. 그런데 스트레스에 짓눌려 건강하지 못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오늘 날 아주 많다. 그래서 일터에 출근 지상주의(presenteeism)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을 정도다. 장기 결근과 반대인 이 말은 출근은 했으나 너무 피곤하고 건강이 나빠 하루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래서..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1-0280
신실한 현존 [제592호]
신실한 현존(faithful presence)성경은 요한복음 17장 16절과 “이 세대를 본받지 말라”는 로마서 12장 2절을 비롯한 여러 곳에서 이 ‘세상에 속하지 않음’의 개념을 언급한다. 아직 이 세상에 살고 있는데 어떻게 ‘이 세상에 속하지 않은’ 사람처럼 살라는 말인가? 사람들이 이 문제를 대하는 가장 흔한 몇 가지 태도를 살펴보자.방어적 자세이 세상에 속하지 않기를 바라는 그리스도인들은 때로..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0-2782
연합으로 부름 받은 우리 [제591호]
연합으로 부름 받은 우리 연합에 대한 중요한 가르침은 요한복음 17:20~23의 모든 제자의 연합을 위한 예수님의 기도에서 나타난다.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로 요약되어지는 기도에서 예수님은 그리스도인들이 네 부분에서 하나가 될 것을 말씀하신다. 첫째, 이 연합은 분별하는 사고에서 하나가 되는 것이다. 무엇이 사실이고 진리인지를 인식하고 믿..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0-2096
생명을 얻으려면 생명을 잃어야 한다[제590호]
생명을 얻으려면 생명을 잃어야 한다 예수님은 공생애 기간 3년동안 많은 사람을 공개적으로 가르치셨고, 제자들도 개인적으로 가르치시며 하늘로 돌아가신 뒤 제자들이 그분의 사역을 이어갈 수 있도록 준비시키셨다. 예수님의 훈련 사역에서 중대한 전환점은,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올라가 죽임 당하실 것을 제자들에게 밝히신 때였다. 마가복음 8-9장에 기록된 예수님의 가르침에서 참된 제자도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불길한 선..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0-1365
포스트모더니즘의 공격[제589호]
포스트모더니즘의 공격 ‘포스트모던’이라는 단어는 20세기 말이 되어서야 사람들에게 인식되기 시작했다. 1954년에 역사가인 아널드 토인비(Arnold Toynbee)는 비합리성과 상대주의로 나아가는 서구 문명을 지적하기 위해 ‘포스트-모던’(Post-Modern)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포스트모던’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던’이란 단어를 먼저 살펴봐야 한다. 왜냐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대한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10-06122
성경의 충분성 [제 588호]
성경의 충분성 당신이 직면한 어려운 문제에 성경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의심한 적이 있는가? 성경이 당신의 삶과 무슨 상관이 있는지 고민한 적이 있는가? 성경을 천천히 읽으면서 얻는 깨달음보다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계시를 바랐던 적이 있는가? 하나님의 말씀에 무언가를 첨가하여 안전함을 추구하고 싶었던 적이 있는가? 당신 마음에 들도록 성경에서 무언가를 빼고 싶었던 적이 있는가? 오늘날 세상에서 신실한..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9-21158
고난과 신뢰 [제587호]
고난과 신뢰바울은 그의 신뢰성을 증명하기 위해 그가 받은 고난을 자주 언급했다. 그는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한 자신의 사도직을 변호하기 위해 고린도후서에서 여러 차례 이것을 언급했다. 그에 대한 좋은 예가 6장 4~10절이다. “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4절). 그리고 그는 그가 자천할 수 있는 이유를 열거한다. 바울의 긴 목록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처음에는 가가 받은 고난의 열 가지..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9-1461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질문 [제586호]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질문 헤아릴 수 없는 수수께끼 같은 고난이라는 문제는 우리가 직접 겪는 것이든,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겪는 것이든 간에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서 대화가 이루어지게 만드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고난이 크면 클수록 하나님과의 대화는 그만큼 더 격렬해진다. 먼저 우리가 제기하는 질문들은 우리가 경험하는 고통과 혼란의 정도를 반영해준다.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왜? 어디..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9-07201
공동체적 회개 [제585호]
공동체적 회개 예언서는 구약의 약 4분의 1, 성경 전체의 5분의 1을 차지한다. 대부분의 인쇄판에서 서신서는 약 100페이지, 복음서는 120페이지 쯤 된다. 그런데 총 4세기에 걸쳐 기록되었고 66장의 두꺼운 이사야에서부터 한 장뿐인 작은 오바댜에 이르기까지 분량도 다양한 예언서는 모두 250페이지나 된다. 분량 자체만으로도 그 책들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읽어보면 알듯이 예언서의 관심은 미래보다는 훨씬..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8-31156
목회자의 성품 [제584호]
목회자의 성품사도 바울은 목회자에게 요구되는 성품이나 마음의 상태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딤전 3:2)”이것은 엄청난 요구지만 목회자의 삶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하다. 바울이 더 언급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8-25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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