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변화를 위한 설교 [제 635호]
변화를 가져오는 설교를 정교하게 만든다는 것은 우리에게 상처 입기 쉽고 노출되어 있는 성도 앞에 서는 것을 요구한다. 성령이 반항하는 심령들에게 사용하는 수술 도구를 우리가 휘두르기 때문에 성도들이 상처를 입기 쉽다. 변화를 위한 설교는 성장 과정중에 버둥거리며 노력하는 불완전한 삶의 표면들을 드러낼 것을 우리에게 요구하기 때문에 ‘노출되어져‘ 있다.정보를 전달할 목적으로 설교하는 것은 예상할 수 있고 위협..
디모데성경연구원2021-10-1858
돈과 재능 [제 634호]
돈고린도후서 8-9장을 통해 주의 깊게 살펴보면 관대함에 대한 영적인 깊은 의미를 깨달을 수가 있다. 바울은 이렇게 말했다. “오직 너희는 믿음과 말과 지식과 모든 간절함과 우리를 사랑하는 이 모든 일에 풍성한 것같이 이 은혜에도 풍성하게 할지니라”(고후 8:7). 하나님께서는 관대하라고 명령하시는데 이것은 더 민감한 도덕적인 문제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네 보물이 있는..
디모데성경연구원2021-10-0490
우리의 전 존재와 소유는 하나님의 위탁물이다 [제 633호]
우리의 전 존재와 소유가 하나님의 위탁물이라는 진리는 성경 전체에서 되풀이된다. 우리가 끊임없이 상기해야 할 진리인 까닭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청지기들이다. 우리의 능력과 재물은 그분의 것이며, 그분 나라의 유익을 위하여(사람들을 그 나라로 초대하고 그 나라의 모든 기이한 복을 누리는 데에) 사용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것은 내가 벌었으니 내 것이다” 라든지, “내 인생이니 내 마음대로 살겠다”는 말은 ..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9-2783
겸손은 미덕이 아니라 훈련이다 [제 632호]
겸손은 사실상 성품의 특성이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날 때부터 겸손을 갖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운 좋게 겸손이라는 기질을 가지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그저 병적인 자기중심적 성향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다. 겸손은 계발 할 필요가 있는 성품적 특성이다. 훌륭한 부모는 아이가 겸손을 배우고, 성숙해서도 여전히 겸손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인생의 고통스러운 환경들은 교만의 날카로운 모서리를 갈아..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9-1397
좋은 평판 [제 631호]
평판은 우리가 하는 말과 행동이 그것에 관한 다른 사람의 관찰과 평가, 의견과 대화가 결합해 이루어진다. 우리의 해동과 다른 사람의 평가가 하나로 만날 때만 평판이 형성된다.우리 행동 + 다른 사람의 평가 = 평판좋은 행동에 따라 좋은 평판을 쌓으려면 무엇이 좋은 행동인지를 알아야 한다. 어떻게 해야 다른 사람이 좋고 경건하다고 말할까? “칭찬받을 만한” 평판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9-06100
심장 그리스도인 vs 신장 그리스도인 [제 630호]
저자이자 신학자인 존 파이퍼(John Piper)는 ‘심장 그리스도인’과 ‘신장 그리스도인’을 구분하면서 “심장 그리스도인은 추구하는 명분의 심장과도 같다. 신장 그리스도인은 에너지를 분출하고 나서 피로해지는 신장과도 같다”라고 말했다. 계속해서 그는 심장이 우리가 의식하나 의식하지 않으나 상관없이, “좋은 날이나 나쁜 날이나 행복할 때나 슬플 때나 기분이 들뜰 때나 가라앉을 때나 인정을 받을 때나 받..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8-30109
인간관계를 가꾸고 경작하라 [제 629호]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면서 그것이 잘 성장하기를 바라면 안 된다. 모든 인간관계는 똑같기 때문에 쏟는 시간과 노력이 모두 같아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인간관계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의 양도 달라진다. 개인적인 관계와 직업적인 관계를 생각해보라. 당신은 각각의 관계에 대해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가? 이 모든 관계를 동일하게 다루는가? 아닐 것이다. 그리고 그래서도 안 된다. 인간..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8-2384
하나님의 염려 [제 628호]
한국사회 탈 종교화 심화되어 무종교인 60%, 코로나 시대에 종교가 필요하다 65%, 개신교 인구비율 2021년 현재 17%, 현재 교회 출석 청년 3명 중 1명 이상이 ‘10년 후 교회에 안 나갈 것 같다’, 기독 청년 4명 중 1명이 자살을 심각하게 생각해 본 적 있다, 기독 청년의 92%는 돈이 최고의 가치라고 생각한다. [목회데이터연구소 통계] 이러한 통계 앞에서 우리는 우리의 다음 세대에 대하여..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8-09131
킹덤 리스트 (Kingdom List) [제 627호]
킹덤 리스트 (Kingdom List) 사역을 하다 보면 적지 않은 교회와 사역자들과의 관계가 형성된다. 그리고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관계 속에는 자연스레 화이트 앤 블랙리스트가 만들어진다. 작은 것에 감사하고 격려해 주는 분들이 계신다. 가끔씩 기프티콘을 보내오시며 어려운 시국에 힘내라 응원도 해 주신다. 화이트리스트에 새겨지는 분들이다. 하지만 섬기는 교회에서의 강의 전날 학생용 교..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7-27137
변화의 필요성 [제 626호]
변화한다는 것은 건강하게 살아 있다는 표시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우리가 변화를 기대하고 수용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을 다 바꾸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헌신과 교회의 선교와 하나님 나라의 핵심 가치들은 결코 바뀔 수 없다. 교회의 메시지와 사명은 결코 바뀔 수 없다. 하지만 만일 우리가 장기적으로 사역을 원한다면 방법들은 계속해서 바뀌어야 한다. 변화는 모든 ..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7-19131
공동체가 하나되는 비결 [제 625호]
몇일 전 줄리어스 김 목사의 메시지를 듣던 중 망고나무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망고나무는 가지가 튼튼하고 열매가 단단하게 붙어 있어 강한 바람에도 잘 견딘다. 가지 중 하나가 바람이나 동물에 의해 꺽이게 되면 그 가지의 회복을 위해 나무 전체가 성장을 멈춘다고 한다. 그리고 다른 가지들은 수액이 약한 가지로 흘러가도록 하여 그 가지가 회복되기까지 기다리며, 회복하여 성장을 시작하면 그 때부터 다른 가..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7-12145
교만 3종 세트 [제 624호]
수도사 한 사람이 수풀 속을 지나가다가 까마귀가 쥐를 잡아먹으려는 것을 발견했다. 수도사는 위기에 처한 쥐가 불쌍하여 까마귀를 쫓아 버리고 쥐를 살려주었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보니 그 귀는 고양이란 놈에게 날마다 쫓기며 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수도사는 그 쥐를 개가 되도록 만들어 주었다. 개가 되면 쫓기는 신세를 면하게 될 줄로 기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다. 그 개는 범에게 꼼짝..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7-05199
시험: 하나님의 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성장통 [제 623호]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시험이 필요하다는 말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다. 성경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맞이하는 시험은 우리가 환영해야 할 정도로 우리 성장에 매우 중요한 것이라 말하고 있다. 시험은 다루기 쉬운 것이 아니다. 시험은 고통스럽고 손실이 클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의 시험 뒤에는 하나님이 계신다. 그것은 우리가 마구잡이식 운명의 희생자가 아니라는 뜻이다. 그리고 하..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6-28123
고통 [제 622호]
“어떻게 하나님께서 내게 이러한 고통을 허락하시는가? 하나님은 정말로 선하신가?” 이것은 현실에 찾아온 고통으로 인해 힘겨운 시간을 보낼 때 던지는 질문이다. 우리는 고통의 이유를 잘 모른다. 이유를 모르기에 정확한 해법 또한 알 수 없다. 대부분의 경우 막연하게 참고 견디며 기도하며 주께서 이 모든 것이 신속하게 지나가 해 달라는 간절함으로 이 때를 보내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불청객처럼 찾..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6-21117
기쁨과 행복 [제 621호]
기쁨과 행복하나님은 내가 행복하기를 원하시는가? 이 질문에 우리는 주저없이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행복하기를 원하신다. 성경은 그리스도인이 행복을 누리는 방법이 수없이 많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여기서 더 나아가 훨씬 더 좋은 것을 우리에게 주셨다. 행복이 즐거움과 만족감이라는 기본적인 감정을 가리켜 사용되는 단어인 반면, 그리스도가 주시는 것은 기쁨이다. 이 기쁨은 행복을 포..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6-15118
자녀의 마음을 얻는 말, 자녀의 마음을 잃는 말 [제 620호]
아무 생각 없이 불쾌한 말을 하거나 듣기에 거북한 말, 상처를 주는 말, 심지어 잔인할 정도로 나를 헐뜯는 말을 한 뒤 누군가에게 이 사실을 지적 받고 바로 돌아서서 “아, 내 의도는 그게 아니었어요”라고 변명해본 적이 있는가?예수님이라면 이런 변명을 용납하지 않으실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가 하는 말로 마음의 상태를 정확히 알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또한 말은 예배의 중심 좌소인 우리 내면이나 핵심적 ..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6-07109
문화의 거짓속에 속지 않는 아이로 키워라 [제 619호]
우리 아이들이 신앙에 도전하는 질문을 받기 전에 성경적으로 사고 하도록 준비시킨다면 어떨까? 성경에 맞게 생각한다는 것은 단순히 성경 구절을 안다는 의미가 아니다. 성경에 맞게 생각한다는 것은 우리가 성경에서 이미 아는 것을 취해서 그 안에 제시된 원칙이 일상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사상을 씨앗과 같이 생각하라. 씨앗의 성장 여부는 씨앗이 묻힌 흙의 상태(그리고 우리가 물을 주는지 여부)에 ..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5-2570
자녀에게 실패가 끝이 아님을 가르치라 [제 618호]
범죄가 우리 인생의 끝이 아니다. 범죄 이후에 우리가 우리의 잘못을 돌이키고자 하는 진정한 마음과 의지가 있다면 새로운 시작으로의 길은 항상 열려 있다.성적인 죄를 범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패는 하나님에게 끝이 아니다. 음란물에 중독될 수 있다. 돈을 훔치거나 강도 짓을 할 수 있다. 반항적이고 끝내 감옥에 갈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이 절대 끝이 아니다. ‘잠깐 동안의 분노를 참지 못해 배우자..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5-04150
자녀를 노엽게 하는 25가지 방법 [제 617호]
파이어푸르프(Fireproof)라는 영화의 제작자이자 목사인 스티븐 켄드릭 “자녀의 마음을 얻으면 그들의 귀도 얻을 수 있다. 자녀의 마음을 잃으면 그들의 귀도 잃는다. 자녀가 당신의 말을 듣지 않는다면, 혹시 당신이 분노로 체벌하거나 위선적인 모습을 보인 적은 없는지 생각해보라. “내가 너에게 상처를 주고 사과하지 않은 적이 있니?”라고 물으라 그러고 나서 귀를 기울이라. 의의 본만이 아니라 용서의 본..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4-26286
용서의 프로토콜 [제 616호]
요셉은 형들을 용서했다. 요셉은 나쁜 환경을 사용해서 하나님의 영광과 궁극적인 선을 위해 바꾸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이해하고 있었다. 하나님과 그분의 능력 그리고 그분의 통치에 초점을 맞추면 모든 것이 바뀐다. 이미 받은 고통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면 그분이 회복시키실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게 된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초래하시지는 않지만, 그분의 영광과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모든..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4-19121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