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중심 사상을 선명하게 하는 예화 [제 714호]
강력한 설교에 대한 간단한 테스트를 제안한다. 설교자에게 귀를 기울이지 않으려고 노력해 보라. 나는 옛날에 귀 기울여 들을 수밖에 없이 만드는 목사님을 만난 적이 있다. 가끔씩 흐트러진 마음으로 그의 설교가 아닌 다른 것들에 관하여 생각하려는 목적으로 예배에 참석하곤 했었다. 그러나 그는 곧 나의 주의를 사로잡아서 내가 한눈을 팔지 못하게 만들었다. 비록 내가 다른 방향으로 마음을 돌리려고 노력했지만, 그..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5-2289
관계의 질=삶의 질 [제 713호]
삶의 큰 기대들-우리의 마음과 생각 속에서 울려 퍼지는 것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과 관련이 있다. 우리 혼자 그것들을 경험하는일은 거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려고 해야 한다.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했던 경험을 돌아보라. 인생의 최고점, 가장 큰 승리, 가장 벅찬 장애물의 극복 등. 그중 오로지 당신에게만 일어났던 일은 얼마나 되는가? 아마 거의없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5-1274
상호 복종 [제 712호]
바울은 사랑 가운데 행하라는 새 언약의 계명을 자녀 양육, 재정, 갈등 해결, 관용, 긍휼, 역경 등의 삶의 모든 분야에 적용했다. 결혼 생활에도 적용했다. 하지만 새것에 낡은 것을 짜깁기 하는 교회의 습성 때문에 기혼자를 향한 바울의 가르침은 알아볼 수 없는 지경으로 변질되었다. 알다시피 아내들을 향해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라고 말한 사람은 바울이다. 대다수 여성은 이런 여성 혐오적 개념에 몸서리를 친다. 반..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5-0865
하나님의 끌 작업 : 경청 [제 711호]
“ 1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2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3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 4 베드로가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만일 주께서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님을 위하여, 하나는 모..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5-0279
“당신을 사랑합니다”의 진정한 의미 [제710호]
어떠한 결혼에 있어서도 너무나 중요한 성공의 요소인 사랑의 헌신은 인생의 가장 비극적인 순간뿐만 아니라, 관계를 갉아먹고 소진시키는 매일매일의 좌절의 순간에도 필요하다. 일상적으로 겪는 사소한 갈등 요소들도 시간이 지나 쌓이게 되면 비극적인 사건들보다 관계에 더 치명적인 존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아무리 사이가 좋은 부부간이라 해도 서로를 그다지 좋아할 수 없을 때가 있다. 심지어 자신의 배우자..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4-2581
남편의 책임 세 가지 [제 709호]
남편에게는 세 가지 주된 책임이 있다. 첫 번째로 남편은 가족에게 재정을 공급할 중대한 의무가 있다.남편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재정 책임자, 즉 은행장이다. 이 말은 남편이 무엇이든 다 한다는 뜻이 아니다. 이는 결국 집안의 경제적 문제에 부딪힐 때는 실제로 남편이 하나님 앞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여자는 일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남편에게 우선적인 책임이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이것은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4-18119
아이들에게는 복된 소식이 필요하다 [제 708호]
복음의 이야기는 네 개 사건으로 정리할 수 있다. 바로 창조, 타락, 구속, 완성이다. 이 줄거리가 우리에게 아이들에 관해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첫째, 하나님이 그분 자신을 위해 아이들을 ‘창조’하셨다는 사시실을 발견할 수 있다. 아이들은 기묘하게 지음을 받았다(시 139:14). 그들의 삶에는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우주의 영광이 스며들어 있다. 그들은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상상력을 받았다..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4-1071
어둠 속으로의 여행 [제 707호]
예수님이 하인의 수건을 두르시고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는 장면이 나오는 요한복음 13장에서 시작해서 베드로는 겸손의 가치와 교만의 위험성에 대한 놀라운 교훈을 배웠다. 역설적이게도 겸손에 대한 예수님의 가장 위대한 메시지에 뒤이어 성경에서 교만에 대한 가장 유명한 이야기가 나온다. 베드로는 자신감에 가득차서 예수님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세 번이나 자랑했다. 베드로는 그가 주님을 세 번이나 부인할 것이라는 예수님..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4-0375
사람은 죽으면 더 좋은 곳으로 간다 [제 706호]
이런 이야기가 너무 편협하고 무정하게 들린다고 해서 나를 탓하지는 말라. 예수님을 탓하라. 길이 좁고 들어가는 사람이 적다고 말씀하신 분은 바로 예수님이다. 예수님이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에 장단을 맞추신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예수님이 직접 그렇게 말씀하셨다. 예수님이 가르치신 천국과 지옥에 관한 거북한 부분을 그 당시의 신념과 종교적 풍습에 맞추려는 것으로 설명하는 학자들이 있다는 것이 내게는 매우..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3-27100
예수님과 인생의 폭풍우 [제 705호]
강력한 폭풍우가 닥쳐올 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우리는 어떻게 불행한 운명의 바람이 몰아칠 때 굳게 설 수 있는가? 여기 우리가 인생의 폭풍우를 이해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완전한 폭풍우 경험의 교훈적인 본을 예수님의 생애에서 찾고자 한다. 우리 인생에 폭풍우가 몰아칠 개연성마가복음 4:35~37에는 예수님과 제자들이 맞은 완전한 폭풍우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날 저물 때에 제자들에..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3-20113
겸손의 선물 [제 704호]
예수님은 새로운 종교를 창시하러 이 땅에 오신 것이 아니다. 그분은 끊어진 관계를 회복하러 오셨다. 기본적인 문제를 다시 기본으로 되돌리러 오셨다.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한다는 부수적인 활동은 언제나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을 영원히 즐거워한다는 기본적인 활동을 돕기 위한 것이다. 그것이 기본이 되면 부수적인 활동은 사랑의 수고, 기쁘고 지기 '쉬운' 짐이 된다. 예수님의 이 말씀이 바로 그런 뜻이다. "수고하고..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3-1366
연합, 부부의 책임 [제 703호]
“결혼 안에서 하나가 된다는 것은 육체적으로 하나가 되는 것 이상의 큰 의미를 갖는다. 당신의 배우자와 하나가 된다는 것은 무슨 뜻을까?” 하나님이 만드신 결혼에는 두 개의 기초가 있는데, 성경은 그 두 번째 기초를 ‘연합’이라고 합니다. 내가 연합하고 있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내가 만일 ‘연합’하고 있다면 나는 무엇을 기대해야 할까요? 그리고 만일 내가 ‘연합하고 있지 않다면..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3-07113
우리의 완전함이 가능한가? [제 702호]
예수님은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48; 레 11:44-45, 19:2, 20:7; 벧전 1:15)고 말씀하셨다. 당신은 지금 온전한가? 참으로 두려운 명령이 아닌가, 매일 엉망으로 사는 우리가 이 명령에 어떻게 순종할 수 있는가?그러나 성경은 또한 이 세상에서는 우리가 절대 온전함에 이르지 못할 것을 인정한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7:19절에서 “내가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2-2795
[제 701호] 진실한 삶은 온전한 삶으로 이어진다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이렇게 말했다. “위대함으로 가는 첫 열쇠는 우리가 우리의 겉모습과 같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사람들은 언제나 실제 자신보다 더 좋게 보이고 싶어 안달해 왔다. 그리고 오늘날의 기술과 소셜 미디어는 더 쉬운 방법으로 이미지를 특별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자신을 더 좋게 보이도록 해 준다.그러나 꾸며낸 삶은 만족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우리가 어떤 상황에..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2-2292
[제 700호] 좋은 설교란?
설교는 목회자라면 모두 꼭 해야 하는 일의 하나다. 목회자의 사역은 항상 강단 사역이 핵심이었다. 그러므로 설교는 단순히 목회자의 책무 목록에 올라와 있는 수준이 아니라 항상 가장 중요한 순위에 있어야 한다. 설교가 목회자에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기독교에서 설교가 차지하는 위치 때문이다. 성경에 대한 일관된 설명과 적용이 이루어지지 않는 교회는 생존할 수 없다. 설교가 없어서는 안 되는 이유는 또한 교회..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2-13120
자녀의 잠재력 개발하기 [제 699호]
우리 아이들이 4살, 10살, 나머지 두 명은 16살이었을 때 나는 며칠 간 집을 떠난 적이 있었습니다. 내가 다시 집에 돌아왔을 때는 늦은 시간이었고 나는 아이들이 무척 보고 싶었습니다. 집에 들어가면서 자고 있는 아이들을 깨우지 않기 위해 살금살금 걸어서 욕실에 불을 켜고 빛이 흘러나오게 욕실 문을 열어 두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4살짜리 딸아이가 가지고 있는 방의 문을 열었습니다. 그 잠자는 모습은 정말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2-0771
공감적 경청인가, 치유적 경청인가? [제 698호]
대학원에서 만난 많은 교수들은 내가 만난 가장 훌륭한 사람들에 속한다. 그들은 진심으로 친절하고 온유했으며 사랑으로 모든 학생을 받아주었다. 그들은 내가 성경을 가장 중요한 지침서로 생각하고 구세주를 믿는 것을 인정해 주었다. 또한 나에게 다른 사람들의 지침과 그들의 종교를 선택하는 것도 인정하라고 가르쳤다. 나는 그들로부터 경청하는 사람으로 섬길 때 상처받는 사람들이 스스로 평안을 찾도록 도울 수 있다고 배..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1-30101
에베소서-행하라(Walking) [제 697호]
에베소서-행하라(Walking) 에베소서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신자의 지위에서 시작하여 신자의 행위로 초점이 옮겨간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1절)바울이 에베소서 4장을 ‘그러므로”로 시작하는 것을 볼 때 이 부분이 에베소서의 전반부와 후반부를 연결하는 경첩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라는 접속 부사를 통해 신자가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야 할 이유가 하나님께..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1-18127
일상에 적극 개입하시는 하나님 [제 696호]
사는 게 지옥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감당하기 힘든 일들이 연거푸 생긴다. 그 상황에서 어려운 일이 또 생기면 완전히 무너져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하나님을 의심하게 된다. 성경은 이런 각각의 질문에 대해 분명하게 대답해 준다. 하나님은 정말 세상을 다스리시고, 우리와 함께하시며, 우리를 깊이 사랑하시고 도와주겠다고 약속해 주신다.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시고 그대로 방치하시지 않았다. 적극적으로 피조물..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1-10152
우선순위 [제 695호]
“자신의 잠재력에 도달하고 꿈을 이루는 사람들은 매일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 존 맥스웰 당신의 하루를 시작할 때 제일 먼저 할 일을 어떻게 결정하는가? 당신에겐 전략이 있는가? 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추어야만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가치 있는 일을 이루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꽉 찬 일정표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나의 일정표가 가득 찰 것인가?’가 아니라 ‘..
디모데성경연구원2023-01-02204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