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킹덤 리스트 (Kingdom List) [제 627호]
킹덤 리스트 (Kingdom List) 사역을 하다 보면 적지 않은 교회와 사역자들과의 관계가 형성된다. 그리고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관계 속에는 자연스레 화이트 앤 블랙리스트가 만들어진다. 작은 것에 감사하고 격려해 주는 분들이 계신다. 가끔씩 기프티콘을 보내오시며 어려운 시국에 힘내라 응원도 해 주신다. 화이트리스트에 새겨지는 분들이다. 하지만 섬기는 교회에서의 강의 전날 학생용 교..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7-2785
변화의 필요성 [제 626호]
변화한다는 것은 건강하게 살아 있다는 표시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우리가 변화를 기대하고 수용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을 다 바꾸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헌신과 교회의 선교와 하나님 나라의 핵심 가치들은 결코 바뀔 수 없다. 교회의 메시지와 사명은 결코 바뀔 수 없다. 하지만 만일 우리가 장기적으로 사역을 원한다면 방법들은 계속해서 바뀌어야 한다. 변화는 모든 ..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7-1990
공동체가 하나되는 비결 [제 625호]
몇일 전 줄리어스 김 목사의 메시지를 듣던 중 망고나무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망고나무는 가지가 튼튼하고 열매가 단단하게 붙어 있어 강한 바람에도 잘 견딘다. 가지 중 하나가 바람이나 동물에 의해 꺽이게 되면 그 가지의 회복을 위해 나무 전체가 성장을 멈춘다고 한다. 그리고 다른 가지들은 수액이 약한 가지로 흘러가도록 하여 그 가지가 회복되기까지 기다리며, 회복하여 성장을 시작하면 그 때부터 다른 가..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7-1292
교만 3종 세트 [제 624호]
수도사 한 사람이 수풀 속을 지나가다가 까마귀가 쥐를 잡아먹으려는 것을 발견했다. 수도사는 위기에 처한 쥐가 불쌍하여 까마귀를 쫓아 버리고 쥐를 살려주었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보니 그 귀는 고양이란 놈에게 날마다 쫓기며 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수도사는 그 쥐를 개가 되도록 만들어 주었다. 개가 되면 쫓기는 신세를 면하게 될 줄로 기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다. 그 개는 범에게 꼼짝..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7-05147
시험: 하나님의 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성장통 [제 623호]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시험이 필요하다는 말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다. 성경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맞이하는 시험은 우리가 환영해야 할 정도로 우리 성장에 매우 중요한 것이라 말하고 있다. 시험은 다루기 쉬운 것이 아니다. 시험은 고통스럽고 손실이 클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의 시험 뒤에는 하나님이 계신다. 그것은 우리가 마구잡이식 운명의 희생자가 아니라는 뜻이다. 그리고 하..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6-2896
고통 [제 622호]
“어떻게 하나님께서 내게 이러한 고통을 허락하시는가? 하나님은 정말로 선하신가?” 이것은 현실에 찾아온 고통으로 인해 힘겨운 시간을 보낼 때 던지는 질문이다. 우리는 고통의 이유를 잘 모른다. 이유를 모르기에 정확한 해법 또한 알 수 없다. 대부분의 경우 막연하게 참고 견디며 기도하며 주께서 이 모든 것이 신속하게 지나가 해 달라는 간절함으로 이 때를 보내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불청객처럼 찾..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6-2185
기쁨과 행복 [제 621호]
기쁨과 행복하나님은 내가 행복하기를 원하시는가? 이 질문에 우리는 주저없이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행복하기를 원하신다. 성경은 그리스도인이 행복을 누리는 방법이 수없이 많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여기서 더 나아가 훨씬 더 좋은 것을 우리에게 주셨다. 행복이 즐거움과 만족감이라는 기본적인 감정을 가리켜 사용되는 단어인 반면, 그리스도가 주시는 것은 기쁨이다. 이 기쁨은 행복을 포..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6-1588
자녀의 마음을 얻는 말, 자녀의 마음을 잃는 말 [제 620호]
아무 생각 없이 불쾌한 말을 하거나 듣기에 거북한 말, 상처를 주는 말, 심지어 잔인할 정도로 나를 헐뜯는 말을 한 뒤 누군가에게 이 사실을 지적 받고 바로 돌아서서 “아, 내 의도는 그게 아니었어요”라고 변명해본 적이 있는가?예수님이라면 이런 변명을 용납하지 않으실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가 하는 말로 마음의 상태를 정확히 알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또한 말은 예배의 중심 좌소인 우리 내면이나 핵심적 ..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6-0791
문화의 거짓속에 속지 않는 아이로 키워라 [제 619호]
우리 아이들이 신앙에 도전하는 질문을 받기 전에 성경적으로 사고 하도록 준비시킨다면 어떨까? 성경에 맞게 생각한다는 것은 단순히 성경 구절을 안다는 의미가 아니다. 성경에 맞게 생각한다는 것은 우리가 성경에서 이미 아는 것을 취해서 그 안에 제시된 원칙이 일상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사상을 씨앗과 같이 생각하라. 씨앗의 성장 여부는 씨앗이 묻힌 흙의 상태(그리고 우리가 물을 주는지 여부)에 ..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5-2552
자녀에게 실패가 끝이 아님을 가르치라 [제 618호]
범죄가 우리 인생의 끝이 아니다. 범죄 이후에 우리가 우리의 잘못을 돌이키고자 하는 진정한 마음과 의지가 있다면 새로운 시작으로의 길은 항상 열려 있다.성적인 죄를 범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패는 하나님에게 끝이 아니다. 음란물에 중독될 수 있다. 돈을 훔치거나 강도 짓을 할 수 있다. 반항적이고 끝내 감옥에 갈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이 절대 끝이 아니다. ‘잠깐 동안의 분노를 참지 못해 배우자..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5-04133
자녀를 노엽게 하는 25가지 방법 [제 617호]
파이어푸르프(Fireproof)라는 영화의 제작자이자 목사인 스티븐 켄드릭 “자녀의 마음을 얻으면 그들의 귀도 얻을 수 있다. 자녀의 마음을 잃으면 그들의 귀도 잃는다. 자녀가 당신의 말을 듣지 않는다면, 혹시 당신이 분노로 체벌하거나 위선적인 모습을 보인 적은 없는지 생각해보라. “내가 너에게 상처를 주고 사과하지 않은 적이 있니?”라고 물으라 그러고 나서 귀를 기울이라. 의의 본만이 아니라 용서의 본..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4-26239
용서의 프로토콜 [제 616호]
요셉은 형들을 용서했다. 요셉은 나쁜 환경을 사용해서 하나님의 영광과 궁극적인 선을 위해 바꾸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이해하고 있었다. 하나님과 그분의 능력 그리고 그분의 통치에 초점을 맞추면 모든 것이 바뀐다. 이미 받은 고통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면 그분이 회복시키실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게 된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초래하시지는 않지만, 그분의 영광과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모든..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4-19101
헌금 바로 알기 [제 615호]
진 게츠 목사는 “하나님 나라의 일을 확장하기 위해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의 물질을 사용해야 할 중요성을 교회가 가르치는 것은 하나님께서 세우신 계획이다.”라고 말한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모든 교회가 다 돈, 돈! 돈만 얘기한다.”고 생각한다. 불신자들은 모든 설교자가 돈을 강조하고, 종교적인 광신자이며, 모든 예배를 마치 돈을 거둬들이는 수단으로 생각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하여 사람들에게 돈을 강요한다는..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4-13155
당신은 누구인가? [제 614호]
당신은 누구인가? 우리가 인생에서 대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우리의 정체성에 관한 것이다. 사실상 하나님이 창조하신 대로의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는 우리가 진정 누구이며 어떤 존재로 규정되는지를 발견해야 한다.베드로는 자기발견의 어려운 시기를 통과했다. 그러한 베드로를 향하여 예수님이 간단한 두 마디 말씀으로 베드로가 자신의 독특한 정체성을 찾는 것을 도우셨다. 그 두 마디는 “나를 따..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4-06115
침묵의 의미 [제 613호]
침묵의 의미 “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지 아니하시니” (마 15:23)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시는 구세주를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귀신들린 딸을 둔 여인의 간청은 이치에 맞는 것이었다. 예수님을 주님으로 인정한 그녀의 판단도 정확한 것이었다. 주님의 뜻에 대해서도 그녀는 적절하게 이해하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적절한 기도인 것처럼 보이는 우리의 요청에 ‘한 말씀..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3-30132
경건한 자녀 양육의 7단계 [제 612호]
경건한 자녀 양육의 일곱 단계 경건한 자녀를 양육함으로 우리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겠다고 결심하는 그 순간 하나님은 우리의 초점을 우리의 자녀가 아닌 부모된 우리에게로 옮기신다. 이는 하나님이 결과가 아니라 원인에서 출발하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경건한 부모가 있어야 경건한 자녀가 있는 법이다. 이 원리는 간단하지만 종종 부담스럽다. 그러므로 경건한 자녀 양육을 위한 가장 중요한 시작점은..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3-22163
부자답게 살라 [제611호]
부자 답게 살라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엡 3:16] (Slate) 지에 실린 내용이다. 전 세계 억만장자는 모두 2,325명으로 세계 총 재산의 4퍼센트에 해당하는 7조 달러 이상이 그들의 소유다. 그 중 백여 명은 뉴욕시에, 85명은 모스크바에 살고 잇다. 억만장자가 가장 많은 대륙은 유럽이다. 이들 각 남성의 순 자산은 평균 31억..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3-16120
제자란 어떤 사람인가? [제 610호]
제자란 어떤 사람인가? ‘제자’란 의미의 헬라어 단어 마데테스(Mathetes)는 복음서(234번)와 사도행전(28번)에서만 사용되고 있는데, 단순히 선생의 강의를 앉아서 듣기만 하는 학생이 아니라 그 이상의 모습을 말한다. 렝스토르프(Rengstorf)에 의하면 이 단어는 고전 헬라어에서 가르치는 선생과 개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학생을 뜻했다:중요한 점은 교육의 불완전한 점이나 더 나아..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3-08202
반석에서 나오는 꿀 [제 609호]
반석에서 나오는 꿀시편 81편 16절에는 하나님이 자녀들에게 주시는 약속 하나가 기록되어 있다. 그분이 ‘반석에서 나오는 꿀’로 우리를 만족케 하신다는 약속이다. ‘반석에서 나오는 꿀’ – 딱딱한 것에서 달콤한 것이 나온다. 하나님의 약속이다. 당신도 이 약속을 주장해야 한다.시편 81편 16절의 하나님의 말씀은 문자적 의미가 아니다. 꿀이란 벌집이나 꿀통에서 얻는 것이다. 주님은 훨씬 깊은 것을 ..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3-01205
새 것과 낡은 것의 혼합 [제 608호]
새 것과 낡은 것의 혼합 기독교는 왜 비신자들에게 불가항력을 잃었을까? 그것은 우리가 줄곧 항거했어야 할 것들에 항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많은 이가 교회를 재미있는 곳으로 만들려 애써왔으나 실제로 재미를 느끼는 사람은 더 드물어졌다. 게다가 교회 바깥의 대다수 사람이 예수님에 대해서는 계속 우호적이지만, 그분의 몸인 교회를 보는 눈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 문제가 있다. 이런 현상은 “나는 너를 좋아하..
디모데성경연구원2021-02-23150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