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성경의 충분성 [제 588호]
성경의 충분성 당신이 직면한 어려운 문제에 성경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의심한 적이 있는가? 성경이 당신의 삶과 무슨 상관이 있는지 고민한 적이 있는가? 성경을 천천히 읽으면서 얻는 깨달음보다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계시를 바랐던 적이 있는가? 하나님의 말씀에 무언가를 첨가하여 안전함을 추구하고 싶었던 적이 있는가? 당신 마음에 들도록 성경에서 무언가를 빼고 싶었던 적이 있는가? 오늘날 세상에서 신실한..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9-21721
고난과 신뢰 [제587호]
고난과 신뢰바울은 그의 신뢰성을 증명하기 위해 그가 받은 고난을 자주 언급했다. 그는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한 자신의 사도직을 변호하기 위해 고린도후서에서 여러 차례 이것을 언급했다. 그에 대한 좋은 예가 6장 4~10절이다. “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4절). 그리고 그는 그가 자천할 수 있는 이유를 열거한다. 바울의 긴 목록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처음에는 가가 받은 고난의 열 가지..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9-14375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질문 [제586호]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질문 헤아릴 수 없는 수수께끼 같은 고난이라는 문제는 우리가 직접 겪는 것이든,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겪는 것이든 간에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서 대화가 이루어지게 만드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고난이 크면 클수록 하나님과의 대화는 그만큼 더 격렬해진다. 먼저 우리가 제기하는 질문들은 우리가 경험하는 고통과 혼란의 정도를 반영해준다.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왜? 어디..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9-07501
공동체적 회개 [제585호]
공동체적 회개 예언서는 구약의 약 4분의 1, 성경 전체의 5분의 1을 차지한다. 대부분의 인쇄판에서 서신서는 약 100페이지, 복음서는 120페이지 쯤 된다. 그런데 총 4세기에 걸쳐 기록되었고 66장의 두꺼운 이사야에서부터 한 장뿐인 작은 오바댜에 이르기까지 분량도 다양한 예언서는 모두 250페이지나 된다. 분량 자체만으로도 그 책들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읽어보면 알듯이 예언서의 관심은 미래보다는 훨씬..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8-31509
목회자의 성품 [제584호]
목회자의 성품사도 바울은 목회자에게 요구되는 성품이나 마음의 상태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딤전 3:2)”이것은 엄청난 요구지만 목회자의 삶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하다. 바울이 더 언급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8-25612
영적 지도자와 영적 지도 [제583호]
영적 지도자와 영적 지도지도자가 공동체의 전부는 아니지만 지도자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지도자가 바르면 공동체는 건강한 공동체로 성장해 가지만, 어리석은 지도자는 본인과 함께 공동체와 그 공동체를 둘러싼 주변까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에 빠지게 한다. 지도자는 자신과 자신에게 맡겨진 역할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지해야 한다. 또한 따르는 이들 또한 지도자에 대한 건강한 지지와 견제가 있어야 한다. 지도자는 따르..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8-18923
우리는 양이다 [제582호]
우리는 양이다지금처럼 많은 비가 내리기 전이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유산양 목장에 다녀왔다. 어렵게 찾아간 목장, 주인의 안내를 받고 목장에 둘러보게 되었다. 이슬비가 내리는 푸른 언덕을 오를 때 뿔뿔이 흩어져 있는 유산양들이 눈에 띄었다. 비가 왔기에 양들도 비를 피해 있었던지라 밖의 풀밭으로 나와 있는 양들은 그리 많지 않았다.한참 언덕을 향해 오르던 중 철조망에 머리가 낀 유산양 한 마리를 발견했다. 그..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8-11904
사역자가 생각해야 할 3가지 [제581호] [1]
사역자가 생각해야 할 3가지“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요 3:30)세례 요한은 노년의 부모에게서 기적적으로 태어난 소년이었고,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도록’ 선택하신 뛰어난 선지자였다.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고 세례를 베풀면서 세례 요한은 그리스도가 하실 사역의 길을 닦았고, “복음의 시작”을 선포했다(막 1:1, 행 1:21~22). 그는 전국에서 모여든 수많은 사람들에게..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8-04623
하나님을 기준 삼는 삶 [제580호]
하나님을 기준 삼는 삶 마틴 루터는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하나님의 말씀보다 신뢰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가 진정으로 그리스도 예수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면, 자기 마음, 자기 감정, 자기 생각대로 사는 게 아니라 주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 내가 기준이 아니라 하나님이 기준 되어 살아야 한다. 우리 의식의 기초와 기준은 ‘내 생각’이 아니라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이어야 한다. 하나님은 당..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7-28635
리더여, 재능에 용기를 더하라 [제579호]
리더여, 재능에 용기를 더하라 처칠이나 아이젠하워 같은 사람의 인생에 대해 배우고 나면, 그런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용기를 가지고 태어났으며 위대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라 믿고 싶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누구나 용기를 개발할 수 있다. 아니 용기를 개발해야 한다. 용기 있는 사람, 용기 있는 지도자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따라야 한다. 첫째,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용기를 찾아라.위기일수록 앞으로 나..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7-21386
상급, 신실한 자들에게 주는 약속 [제578호]
상급, 신실한 자들에게 주는 약속하나님은 언제나 가장 신실한 자들을 위해 특별한 상급을 준비하신다. 이스라엘은 애굽을 떠날 때 하나님께 구속함을 받았다. 우리가 이해하는 바로는 적어도 광야에서 죽은 자들은 천국에 있을 것이다. 어린양의 피로 구속함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애굽으로부터 구출되는 경험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경험하지 못하고 죽고 만다.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7-14587
불안을 없애는 해독제, 믿음 [제577호]
불안을 없애는 해독제, 믿음불안은 어디에나 있다. 교실에서 중학생들과 처음으로 소통을 시도하는 신임 교사는 불안하다. 구두 시험을 앞두고 전날 밤에 다급하게 벼락공부를 하는 의대 졸업반 학생들은 불안하다. 해외 근무지로 떠나며 공항에서 아들에게 작별의 손을 흔드는 아빠도 불안하다. 한밤중에 아픈 아기를 품에 안고 지쳐 버린 엄마도 불안하다. 차를 몰아 멀리 낯선 타지로 이사 가는 가족도 불안하다.불안. 그것은..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7-07545
좋은 목표, 나쁜 목표 [제576호]
좋은 목표, 나쁜 목표성공, 성취, 승리, 완성 보상, 만족. 우리 사회에 널리 사용되는 이런 단어는 모두 무언가 중요한 것을 이루려는 모든 인간의 바람을 담고 있다. 가치 있는 일을 이루겠다는 바람은 누구나 품을 수 있다. 꿈은 공짜다. 하지만 실제로 무언가를 이루려면 대가를 치러야 한다.모든 사람의 영혼 깊은 곳에는 성취의 욕구가 꿈틀거리고 있다. 아이들은 시합에서 이기거나 가장 멋진 레고 작품을 만들고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6-30489
성경적 예배 [제575호] [1]
성경적 예배오늘날 복음주의 교회에서 예배는 종종 미국의 실용주의를 각색한 것 같다. 사람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하고, 그들이 하는 것을 좋아한다. 마치 찬송, 성경 봉독, 기도가 예배의 초점인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설교를 위한 ‘예비적 활동’으로 여겨지는 것처럼, 예배의 경험은 목적을 향한 수단이 되고 말았다. 성경적 예배는 종종 지루함, 목적의 결여 그리고 진정한 마음으로부터의 참여 없이 몸만 움직이..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6-23620
쾌락의 우상을 하나님 자리에 두면? [제574호] [1]
쾌락의 우상을 하나님 자리에 두면?해로운 쾌락을 잃고 어차피 재앙에 불과했던 복이 끝나서 괴로워하는 사람보다는 악한 행실을 즐기는 사람이 더 가련하다. - 아우구스티누스모든 우상 숭배자에게 결국 남는 것은 뱃속이 뒤틀리는 지독한 뒷맛이다. 행복을 약속하는 우상을 숭배하면 그런 결과를 당한다. 성경에 나오는 여러 우상 숭배의 문화에서 복음을 마음에 받아들인 사람들은 우상을 수거하여 없앤다. 오늘 우리 앞에 놓인..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6-16872
교회에 진지하라 [제573호]
교회에 진지하라 교회에 대해 진지해지려면 맨 먼저 인식해야 할 것이 있다. 교회라는 단어가 우리의 머릿속에 들어가거나 입 밖으로 나올 때,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교회를 진지하게 대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흔히 우리는 교회라는 단어를 건물, 교단, 지친 사람들에게 안정과 지원과 자선을 베푸는 신앙인의 무리(교인들) 등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한다. 또 주일 아침에는 교회에 간다고 말하고 오후에는 교회에 다녀왔다..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6-09484
변화의 기로에 서있는 지도자 [제572호]
변화의 기로에 서있는 지도자크리스천 작가인 조쉬 헌트는 새들백교회의 소그룹 담당 사역자인 스티브 글랜과의 인터뷰를 홈페이지에 올렸다. 새들백교회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가운데에서도 3천개의 소그룹이 늘어나 현재 약 9천개의 소그룹이 왕성하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조쉬 헌터는 새들백교회가 이 순간을 30년 동안 준비해 왔다고 말한다. 기회가 왔을 때, 그들은 이미 준비가 되어 있었다고 말하며 관찰한 3가..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6-02649
우정으로서의 사랑 [제571호]
우정으로서의 사랑 대부분의 부부들은 결혼할 때 서로가 일생을 통해 가장 가까운 친구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이혼이 결정되는 가정 법원을 통해 발표되는 통계에 의하면 이러한 확신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타난다. 결혼 생활에서 우정은 더욱 성숙하게 돌봐주어야 하며, 여타의 다른 우정들처럼 영향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실로 결혼 생활에서의 우정은 다른 우정보다 더 조심스럽게 가꾸고 다루어야 한다. 사랑의 한..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5-26470
자녀의 인격을 길러주라 [제570호]
자녀의 인격을 길러주라 제임스 돕슨은 “아이들은 우리 집을 오가는 흔한 방문자 가운데 하나가 아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사람으로 나중에 잘 살 수 있도록 옳은 가치의 기초를 쌓아주라고 잠시 맡기신 귀한 존재”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부모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해서 자녀를 바르게 가르쳐야 한다. 자녀에게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가르치는 일은 주일 아침에 다른 누군가가 대신 해줘야 하는 일이 아니다. ..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5-19452
아트 오브 페어런팅 -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열 가지 [제569호]
아트 오브 페어런팅 -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열 가지 모든 갓난아기에게는 기본적인 필요가 있다. 즉 먹이고, 입히고, 씻기고, 안고 사랑해주어야 아기는 온전히 잠재력을 기를 수 있다. 아기에게는 마트에서 구입해 냉장고에 저장할 수 없는 비육체적인 필요가 있다. 집을 지탱하는 벽 속의 보이지 않는 구조처럼 아이는 안전한 사랑의 구조 안에 있어야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모든 아이에게 가장 필요..
디모데성경연구원2020-05-12607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