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하나님의 세계, 말씀, 일 그리고 그분의 방법 [제535호]
   조회수 21
2019-09-18 14:32:45


2019-09-03 14:42:17 




 


하나님의 세계, 말씀, 일 그리고 그분의 방법

 


  하나님의 본질은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신비한 것이다. 우리는 결코 하나님이 그분 자신을 아시는 것처럼 그분을 알 수 없다. 하지만 하나님의 계시적인 행동을 상고해 보면 우리는 그분을 더 명확하게 알게 되고, 그럼으로써 하나님을 더 신실하게 사랑하고 더 가까이 따르게 된다. 하나님은 그분의 세계, 그분의 말씀, 그분의 일 그리고 그분의 일하시는 방법을 통해 하나님을 알게 하신다.

 

하나님의 세계를 통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기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시편 19:1)

“여호와여 주께서 하신 일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주께서 지혜로 그들을 다 지으셨으니 주께서 지으신 것들이 땅에 가득하니이다”(시편 104:24) 


  이러한 말씀을 깊게 기도하면서 읽어 보라. 당신은 하나님이 그분의 영광, 지혜 그리고 위대함을 나타내 보이시기 위해 하늘과 땅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계하셨다는 사실에 감명을 받을 것이다. 분자와 원자, 빛과 색깔, 미생물과 규조류(硅藻類), 눈송이, 곤충, 씨앗, 꽃, 나뭇잎, 조개류, 암석과 광물, 과일, 채소류, 식물, 크고 작은 고기, 크고 작은 동물, 나무, 산, 구름, 날씨, 계절, 지구, 행성, 별, 성운, 우리 은하계, 은하계의 집단.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상을 통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도록 자연의 질서를 맞볼 수 있는 특별한 장소를 여행해 보도록 하라. 더 많이 그리고 신중하게 하나님이 만드신 피조물과 접촉하는 것을 즐기고 하늘과 땅의 복합성, 아름다움 그리고 찬란함에 대해 더 깊게 감상하기를 권한다. 당신이 그렇게 하면 이 우주를 설계하고 또한 그것에게 존재하라고 말씀하신 하나님이 전적으로 능력 있고 신실하며 사랑할 수 있는 분이라는 것을 느낄 것이다.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기


“내 눈을 열어서 주의 율법에서 놀라운 것을 보게 하소서”(시편 119:18)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 여호와의 법도 진실하여 다 의로우니”(시편 19:7~9)


  성경은 우리에게 단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성경은 단지 물건이 아니라 “살아 있고 활력이”(히 4:12) 있는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계시이며 말씀을 받는 자들을 겸손과 순종으로(약 1:21~22) 변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성경의 영성은 계시된 진리가 변화를 일으키는 능력을 강조하면서 그 진리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권면한다.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통해 하나님을 사랑하기


“하나님께 아뢰기를 주의 일이 어찌 그리 엄위하신지요”(시편 66:3a)

“곧 여호와의 일들을 기억하며 주께서 옛적에 행하신 기이한 일을 기억하리이다”(시편 77:11)


  시편 기자는 구속, 보호 그리고 예비와 같은 하나님의 역사적인 행하심을 종종 회고하고 숙고했다. 신구약 모두에는 하나님이 인생과 국가의 운명을 위해 얼마나 특별하고 극적인 방법으로 일해 오셨는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득하다. 하나님은 자신의 공의와 사랑에서 나온 목적을 인간 역사의 장 안에서 증명해 오셨다. 창조, 구속 그리고 완성에 이르는 하나님의 전능하신 일에 대해 기도하는 마음으로 묵상하는 것은 하나님을 더욱 깊이 경배하고 삼위일체 하나님에게 더 많이 헌신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하나님의 방법을 통해 하나님을 사랑하기


“그 행위를 모세에게, 그 행사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알리셨도다”(시편 103:7)


  모세는 하나님의 일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방법을 통해서도 주를 알았다. 하나님의 방법은 우리의 삶과 그분의 평화, 능력, 계시, 보호, 연민 그리고 돌보심에 인격적으로 개입하시는 것과 관련이 있다. 영적 순례의 여러 과정에서 하나님이 하셨던 일을 되돌아보고 기억해 봄으로써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돌보심에 대해 개인의 역사를 만들어 보는 것이 유익하다. 

뜻밖의 기도 응답, 당신을 하나님에게 이끄신 방법, 사나운 물길에서 당신을 옮기신 방법, 희망이 없어 보이는 상황에서 당신의 필요를 공급하셨던 방법, 근심에 빠진 당신을 격려하고 위로하신 그분의 방법, 사람을 통하여 당신을 훈계하고 당신의 이익을 위해 훈련하셨던 방법 그리고 세상의 것에 대해 당신이 가지고 있던 희망을 모두 가져가심으로써 하나님 안에서만 희망을 갖는 것을 배우게 하신 방법을 기억해 보라.


“하나님이 나의 영혼을 위하여 행하신 일을 내가 선포하리로다”(시편 66:16b)


  하나님이 당신의 영혼을 위하여 행하신 일을 감사하며 묵상해 보는 것은 경건의 영성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하나님의 방법은 하나님의 인성, 능력 그리고 완전하심 등의 다양한 속성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첨부파일F886_535.jpg (691.6KB)(2019.09.03) 하나님의 세계 말씀 일 그리고 그분의 방법.hwp (15.5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최근 본 상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