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중간 관리의 도전 [제547호]
   조회수 17
2019-11-26 13:30:36



 


중간 관리의 도전 

 

모든 조직에서 가장 도전이 되는 리더로서의 위치는 중간 관리자의 자리이다. 중간 관리자는 자신이 다른 리더에게 자기 일을 책임질 뿐만 아니라 자기 아래에 있는 사람들을 인도할 책임을 진다. 세상에서 가장 성공적인 리더는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봉사해 오고 있다. 그들은 결코 조직 안에서 가장 높은 자리에 오르지 않지만 그 조직의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존재이다. 이것이 중간 관리가 갖고 있는 어려운 점이다. 다니엘은 중간 관리자가 자신의 상관에게 영향을 끼침으로써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인도했는지에 대한 모범을 보였다.

종속형 리더는 기업계에서 회사의 정책을 수행하고 기업이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중간 관리자이다. 때때로 그들은 대학의 학장이나 총장의 비서로 봉사하며 자기 상급자의 선택을 수행하는 책임을 맡는다. 대규모 교회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역 현장에서 평신도 일꾼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인도함으로써 자기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성취하는 가운데 담임목사를 보좌하는 교역자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어떤 이는 중간 관리자로 섬기는 종속형 리더를 ‘동네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종속형 리더에게 불쾌감을 가진 사람은 가끔씩 자신의 불만을 그에게 표출하기도 한다. 이 등식의 반대 항에서는, 조직의 성취에 실망한 리더는 가끔씩 자신의 불만을 자기 아래 리더에게 표출하기도 한다. 그들은 어떤 노력을 기울여도 실패에 대해서는 비난받기 가장 쉬운 자리에, 성공에 대해서는 인정받기 가장 어려운 위치에 있는 경우가 많다. 

어떤 조직에서든 이 자리가 갖고 있는 특징은 그 입장에서 섬기는 이들에게 잠재적인 문제를 불러일으킨다. 어떤 경우 종속형 리더는 결정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참여하지도 않은 결정 사항을 수행하고 뒷받침하도록 명령을 받는다. 상급자의 위치가 안정적이지 못할 때 그의 종속형 리더가 질투의 대상이 되는 경우는 그렇게 드문 일이 아니다. 심지어 그들이 상급자와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있을 때에도 종속형 리더는 조직 안에 있는 다른 종속형 리더들과 경쟁적인 관계에 있음을 발견하기도 한다.

종속형 리더는 다른 사람을 섬기는 사역의 은사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 일을 하는 가운데 그들은 개인 제국을 세운다는 생각 없이 자신의 영향력의 범위를 확장시키기도 한다. 그들은 사람들을 인도할 때 자신을 따르는 이들이 자신의 리더가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법칙을 사용한다. 그들은 또한 신뢰성의 법칙을 사용하여 자신을 따르는 이들이 리더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다. 많은 경우 종속형 리더는 기질적으로 점액질인 경우가 많다.

중간 관리는 어떤 조직에서든 가장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 쉬운 위치 가운데 하나이다. 종속형 리더와 그들의 상급자 사이의 작은 차이점은 항상 갈등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 그 관계가 비틀어지면 종속형 리더는 여러 가지 독특한 유혹에 직면하게 된다. 어떤 이는 자신이 리더의 자리를 대신 차지하겠다는 생각으로 리더의 권위를 깎아내리기도 한다. 다른 이는 자기를 충성스럽게 따르는 이들과 함께 그 조직을 떠나 자신만의 새로운 조직을 세울 것을 고려한다. 그렇게 느끼는 사람은 자기 상급자가 내린 결정이 성공을 거두었을 때 그 칭찬을 자신이 받아들이고 실패한 아이디어에 대한 비난은 자기 상급자나 자신이 인도하고 있는 사람에게 떠넘기려고 노력한다. 

이와 반대로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갖고 있는 사람은 이와 다른 일련의 유혹에 직면한다. 어떤 이는 자기 리더에게 맹목적으로 충성함으로써 상급자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그것에 대해 올바로 대처하지 못한다. 다른 이는 자기 조직에 깊이 헌신함으로써 조직 안에서 더 큰 영향력이 있는 자리에 오르기 위한 노력으로 다른 종속형 리더의 권위를 깎아내리려는 경향을 보인다.

모든 리더의 삶에는 자신이 사람들을 다루지 않을 수만 있다면 자기 인생이 훨씬 더 좋아질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는 순간이 있다. 그러나 리더십 팀의 일부가 되어 일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모든 리더가 자신의 리더십 만화경 안에 채택해야 하는 기술이다. 팀 리더십은 자기 혼자서는 잘 처리할 수 없는 도전을 이겨 내기 위해 많은 사람의 은사와 전문 지식을 사용한다. 그것은 리더에게 필요한 다른 리더들의 감정적, 심리적 지지를 제공해 준다. 

그 결과는 종종 리더들이 깨달음을 함께 나누는 가운데 더 좋은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로 이어진다. 그렇게 되면 리더십 팀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이 팀에 속한 누구라도 개인으로서는 감당할 수 없을 것 같은 상황에서 사람을 인도하는 일의 부담감을 서로 나눔으로써 그들의 생존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팀 리더십은 리더들이 더 성숙한 리더의 지원 아래에서 그리고 그와 함께 섬기는 가운데 리더로서 성장하고 성숙하도록 해 준다.

 



- 위의 글은 존 보렉 외 2명 공저, 『16:23 리더와 리더십』(도서출판 디모데)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첨부파일(2019.11.26) 중간 관리의 도전.hwp (28.5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최근 본 상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