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행복은 우리의 선택이다 [제 732호]
   조회수 57
2023-11-13 15:30:18


 


사람들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행복해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고” (전도서 3:12) 


데이비드 브레이너드(David Brainerd, 1718-1747)는 뉴저지의 델라웨어 원주민들을 섬긴 선교사였다. 그는 열네 살 때 고아가 되었고 대한 시절에 악성 결핵을 앓았다. 심한 고생을 견디며 열매 맺는 사역을 하다가 29세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전기는 많은 사람에게 감화를 주었는데 그중에 개척 선교사 윌리엄 캐리(William Carey)와 순교한 선교사 짐 엘리엇(Jim Elliot)도 있다. 브레이너드의 투병 말기에 조나단 에드워즈의 딸 제루샤가 그를 간호했다.

 

당연히 그의 일기에는 고통이란 단어가 자주 언급되어 78회 쓰였고, ‘고난30회 쓰였다. 그러나 그의 글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하나님과 사람들로 인한 행복이 훨씬 많이 언급된다는 점이다. ‘행복60, ‘즐거움50, ‘만족177, ‘기쁨350회 그리고 대개 행복을 뜻하는 200회 이상 쓰였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경건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 하나도 없다. 필요한 것은 이미 다 주셨다. 생명과 경건뿐 아니라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까지 주셨다. 성령께서 그 약속으로 우리를 능하게 하여 하나님의 행복을 포함한 그분 자신의 성품에 참여하게 하신다. 그분을 더 잘 알고 따르고 예배하고 사랑하면 그것이 그리스도 안의 행복을 낳는다. 이런 단계를 건너뛰고는 행복에 이를 수 없다. 날마다 의지적으로 행복의 기초를 묵상하며 그 위에 지어나가야지 무작정 행복이 기적처럼 오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


심리학자 헨리 클라우드(Henry Cloud)일정한 영양분이 있어야 몸이 건강해지듯이 마음과 지성과 영혼도 일정한 실행이 있어야 행복해진다라고 썼다.

 

행복 연구가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환경이 우리 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약 10퍼센트로 극히 낮은 비율에 불과하다. 다음으로 유전적 요소와 체질 등 각자의 내적 기질이 행복 수준의 50퍼센트를 지배한다. 나머지 40퍼센트는 우리의 선택, 행동, 사고 등 전적으로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이다. 물론 사고는 우리의 통제 소관이다. 사고란 우리가 방어할 수 없는 외부의 침입 세력이 아니다. 자신의 사고방식과 감정을 자신도 어찌할 수 없다는 생각은 아주 틀린 것이다.


왜 어떤 사람들은 환경이 훨씬 나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행복할까? 답은 그들의 시각에 있다.


성경은 우리에게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생가)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으라고 명한다(12:2). 사고방식의 이러너 변화는 우리의 책임이다.


우리가 하는 생각은 우리가 선택한 것이다. 마르틴 루터는 새가 당신의 머리 위로 나는 것은 막을 수 없어도 머리에 둥지를 트는 것은 막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어떤 생각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우리는 그리스도와 더 가까워지거나 멀어질 수 있고, 그리하여 그리스도 안의 행복과도 더 가까워지거나 멀어질 수 있다.

 

행복 연구가들이 꼽은 이상의 세 가지 요인에 하나님 말씀의 능력은 빠져 있다. 하나님의 자녀들 안에 내주하시며 변화를 이루시는 성령의 역사도 빠져 있다. 하나님은 우리의 환경과 유전과 배경과 기질을 주관하신다. 따라서 그분은 우리 힘으로 바꿀 수 없는 60퍼센트의 행복 요인들까지도 사용하셔서 자신의 목적을 이루신다. 아울러 우리의 통제 소관인 40퍼센트도 성령의 영향을 받는다.


오늘날 여러 연구 결과와 성경은 모두 책임을 우리 몫으로 넘긴다. 행복한 사람들은 후히 베풀고, 다른 사람을 섬기며,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려고 애쓴다. 먼저 행복이 있고 그다음에 베풀고 섬기는 것이 아니라 베풀고 섬기는 과정에서 그리고 그 결과로 행복이 임한다.

 

사람들이 희망과 계획을 종종 말한다. 언젠가는 자신도 성경을 꾸준히 읽고, 후히 베풀며, 주일학교에서 봉사하고, 선교 여행에 가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선물인 행복을 받아 누리려면 의욕이나 희망이나 계획만으로는 안 되고 실제로 행동에 나서야만 한다. 행복을 추구함에 있어 새롭고 더 좋은 결과를 원하거든 반드시 행동해야 한다!


[위의 글은 랜디 알콘, 행복(도서출판 디모데)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첨부파일2023-11-13_행복은 우리의 선택이다.docx (15.8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