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정보의 공동체가 아닌 변화의 공동체 [제 668호] [1]
4년 동안 홀로 살고 있던 아돌프 스텍은 죽은 지 4년이 지나서야 시체가 발견되었다. 언제 사망했는지 사망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었다. 경찰은 그 시신을 두고 ‘미라가 되었다’고 표현했다. 이웃집에 사는 6세의 피터 벨라 씨는 4년 전 어느 날 건너편 마당에서 인사를 한 뒤로는 스텍 씨를 한 번도 본 적이 없었다고 말한다. 이 사건이 신문의 머리기사로 전국에 보도되었을 때 많은 살마들이 큰 충..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6-2062
영적 변화와 성장 [제667호]
“영적 변화는 지구상의 모든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다.” 왜 우리 모두는 변화를 갈망합니까? 그 이유는 당신은 영적 유전자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당신 안에 거하십니다. 당신의 변화를 그토록 원하시는 하나님께서 당신과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당신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위한 자기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자기 개발 사업은 그야말로 엄청난 규모의 사..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6-1457
설교 적용에서 피해야 할 7가지 지뢰 [제 666호]
해돈 로빈슨은 “설교의 적용은 다리와 같다. 그것은 잠재적인 위험으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우리는 그 다리를 건널 대 조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산간 지역에 계곡을 건너도록 줄로 만든 다리를 건널 때 평지를 걷는 것처럼 다리를 재빨리 건너는 사람들과 그 다리의 잠재적인 위험을 발견하고 천천히 조심해서 한 발 한 발 내딛는 사람들을 보면서 깨달았기 때문이다.처음 설교할 때는 “이것을 하라! 이것을 ..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6-06154
마음을 새롭게 함 [제 665호]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로마서 12:1로마서 12장에서 나온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기로 결심한다면 그때부터 사탄과 마귀는 우리를 그냥 내버려두지 않는다. 우리의 마음을 향해 일제히 폭격을 해댄다. 그래서 여기에 등을 돌리고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 향해야 한다. 그러면 주님..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5-3183
교회의 가정 지원 사역 [제 664호]
우리의 가정 성장은 교회의 성장을 결정한다는 말을 들어왔다. 교회는 가정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그 가정들이 출석하는 교회는 절대 가정보다 더 성장할 수 없다. 그래서 교회의 지도자는 가정을 지원하고 성장시키는 역할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정의 영적 건강을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가정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목회자와 교회 지도자는 ‘결혼과 가정에 대한 핵심적인 성경적 원리..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5-2482
선교와 성령 하나님 [제 663호]
“성령님은 왜 오셨는가?왜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성령님의 능력을 받아야 하는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성령 시대이며 교회 시대이다. 성령 시대에 살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이 성령님의 사역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할 필요가 있다. 교회 시대에 살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은 교회의 존재 목적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성령님의 사역을 올바르게 깨달을 때 비로서 우리가 왜 구원받았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는지를 이해하게 되..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5-1775
듣는 법을 터득하라 [제 662호]
당신의 의사를 훌륭하게 전달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먼저 들을 줄을 알아야 한다.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은 커뮤니케이션의 양면, 이야기를 듣는 것과 전하는 것의 열쇠가 된다. 사람들은 모두 메시지를 전하기보다는 받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우리가 훌륭히 듣는 자가 될 수 있다면 또한 훌륭히 전하는 자도 될 수 있다.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면 누구의 잘못이 아니라 무엇이 잘못되었는가를 찾으라.문제는 ..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5-1092
사람들은 왜 다투는가? [제 661호]
사람들은 왜 다투는가? 심지어 성도임에도 불구하고 다툰다. 교회 안에서는 여전히 갈등과 분열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령님께서는 예수님의 동생인 야고보를 통해 갈등과 다툼의 문제에 대해 말씀하신다. 야고보는 하나님의 자녀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분쟁의 원인뿐만 아니라 그 결과에 대해서도 말한다. 그리고 매우 좋은 소식은 야고보가 갈등에 대한 치료책까지 제시해 준다는 사실이다. 그는 갈등을 어떻게 멈출 수..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5-02124
이상적인 부모의 태도 [제 660호]
이 이야기에 흔히 ‘탕자’라는 제목이 붙지만, 이야기의 중심인물은 아버지다. 우리는 방황하다 돌아오는 아들에게 동질감을 느끼지만 예수님이 이 이야기를 하신 것은 우리에게 하늘 아버지를 가르쳐주시기 위해서다. 누가복음 25장은 잃어버린 양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거기 보면 아버지는 한 마리 양을 찾으시고 기뻐하신다. 그 다음 이야기도 동전을 찾는 것만 다를 뿐 요점은 똑같다. 누가복음 15장 11-32절..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4-25107
경건한 부모가 갖추어야 할 모습[제 659호]
1. 경건한 자녀 양육은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마음 깊은 곳에서 자녀가 바르게 자라기를 갈망한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하나님과 부모를 사랑할 수 있도록 양육하는 법에 대해 아주 명백한 교훈이 성경에 나와 있다. 에베소서 6:4은 자녀 양육의 요약본이다.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에베소서 6:4) ..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4-18110
우리 안의 가룟 유다들을 위한 교훈 [제 658호]
예수님이 종교 지도자들 앞에서 받으신 재판들을 보면, 체포하기도 전부터 이미 유죄 판결이 내려져 있었음을 똑똑히 알 수 있다. 그런데 왠지 유다는 거기에 놀랐다. 그는 후회막심하여 공모 세력들에게 돌아가 “내가 무죄한 피를 팔고 죄를 범하였도다”라고 말했고, 그러자 그들은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냐 네가 당하라”라고 되받았다(마 27:4). 유다는 돈을 돌려주려 했으나 대제사장들은 자기네가 지불했던..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4-1188
왜 목자들인가? [제 657호]
우리가 TV에서 국가의 최고 지도자의 방문 장면을 볼 때 그 화려함과 의례는 끝이 없다. 악단의 연주, 군대의 사열 그리고 성대한 만찬 등이 나온다. 그러나 왕 중의 왕께서 처음 지구를 방문하셨을 때는 그분을 맞이하는 그러한 의례는 없었다. 사실상 그분의 부모 외에 새로 태어나신 왕을 최초로 맞이한 사람은 베들레헴 근교 언덕에서 온 일단의 목자들이었다. 뛰어난 성경 역사가요 주석가인 윌리엄 버클리(Willia..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4-0485
십자가의 필요성을 인식하라 [제 656호]
미식축구 팀 그린베이 패커스(Green Bay Pakers)의 전 빈스 롬바르디(Vince Lombardi)에 관한 일화다. 롬바르디 감독은 실망스러운 시즌 경기 결과를 맞닥뜨리고는 선수들의 경기력 문제를 해결할 필요성을 절감했다. 선수들이 본인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는 판단 아래 감독은 선수들을 락커룸에 모이게 했다.“지금 우리는 무언가가 심각하게 부족합니다. 모두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3-29124
영적 전쟁의 기본 진리[제655호]
사탄, 마귀, 보이지 않는 전쟁이라는 말을 들을 때 마음 속에 어떤 생각이 떠오르는가? 여러분 나름대로의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여러분 주변에는 항상 그런 이야기만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여러분은 귀신이나 지역의 영(territorial spirits) 또는 영적인 세계에 대한 온갖 이야기들을 알고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지적으로 성경이 사탄과 마귀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3-21134
불편함을 주는 설교 [제 654호]
듣는 사람이 불편하지 않도록 예수님을 단지 ‘좋은 분’으로만 소개하면 성경의 그리스도를 정확히 제시하는 것이 아니다. 성경은 죄인을 침착하고 무심하며 태연한 사람의 집단으로 보지 않는다. 제대로 된 복음을 들은 죄인은 절대 침착하거나 무심하거나 태연하게 있지 못한다. 그들은 복음 때문에 불쾌해하며 그 불쾌감을 극복하기 위해 믿음을 발휘해야 한다. 마음을 불쾌하게 만드는 예수님이 자신에게 좋은 분이라는 사..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3-15144
시험 속에 숨겨진 보물[제653호]
“위대한 영혼은 커다란 고난을 통해서만 만들어질 수 있다.” -찰스H. 스펄전-1. 시험의 정의 우리 성경에 시험으로 번역된 ‘페이라스모스(peirasmos)’는 두 가지의 특징적인 의미를 지니고있다. 하나는 시련(trial)으로, 주로 외부로부터 오는 삶의 역경과 고난의 일부로 인간이 감내해야 하는 시험이다. 다른 하나는 유혹(temptation)으로, 주로 내부로부터 오는 시험이다. 시련은 하나님께서 ..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3-0896
교회의 사명 [제 652호]
교회의 사명교회는 존재 자체로 인해 하나님의 목적을 이룬다. 하지만 하나님의 목적은 또한 교회를 위한 분명한 사명을 포함한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교회는 하나님의 사명을 이룬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이 세상에서 하시는 일을 우선적으로 교회를 통해 이루신다. 바로 그러한 이유로 성경은 교회를 그리스도를 ‘머리’로 모신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부른다.교회는 그분의 몸으로서, 마치 우리의 몸이 우리의 뇌가 만..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2-28120
영적 성장이 멈췄다면?[제651호]
1. 영적 성장은 당신이 하나님과 맺는 관계가 발전하는 것이다. 기독교는 관계의 종교이다. 그리스도인은 위로는 하나님과 옆으로는 이웃과의 관계 속에서 존재하며, 영성은 관계 속에서 드러난다. 영적 성장이란 내 자신이 하나님과 맺는 관계가 발전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예레미야 9:23~24에는 “자랑하지 말라”라는 말을 5번에 걸쳐 강조하고 있다. 이 낱말은 ‘무게를 두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나님은..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2-21127
다른 사람을 더 높은 단계로 올려주어라 [제 650호]
나는 가장 부정적인 인간성을 가진 사람들조차도 그 내면 깊은 곳에서는 다른 사람을 세워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한다고 믿는다.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싶어한다. 또한 그런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을 높이고 다른 사람의 인생에 가치를 더해주고자 한다면 다음을 명심하라. 세워주는 사람은 매일 다른 사람을 격려한다.로마의 철학자 세네카(Seneca)는 ..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2-15101
위탁의 비밀 [제 649호]
당신이 자신의 삶을 그리스도께 위탁하는 것은 당신의 삶과 미래를 그분께 의지한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내가 이러한 선택과 ‘내 삶에 대한 지배권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놓고 씨름하고있을 때, 하나님은 시편 84편 11절을 통하여 내 마음 안에서 그 계약을 확정지으셨다. 나는 그것을 그리스도의 주인 되심을 인정하는 구절로 삼고, 하나님이 내게 하라고 명하신 일에 대해 순종할지를 놓고 갈등할 때면 자주 그 구..
디모데성경연구원2022-02-0796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