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이 시대 최고의 강해 설교자이자 성경 교사로 손꼽히는 찰스 스윈돌은 지난 50여 년간의 깊고도 진지한 성경 연구를 그의 필생의 결실로 담아내기 위해 신약 전권에 대한 통찰력 넘치는 해석서를 기획했다. 이 신약 인사이트 시리즈는 성경 본문에 대한 분명한 해석과 새로운 통찰을 제시하고, 흥미롭고 풍성한 이야기로 성경을 전달할 수 있도록 어렵고 난해하지 않은 언어로 독자들을 인도한다. 학문적 이론과 살아 있는 설교를 위한 적용 모두를 만족시키는 이 시리즈는 신학생을 비롯한 성경 연구자들과 설교자 그리고 평신도 리더들에게 유용한 안내서가 것이다.
특별히 성경 본문을 분석하고 핵심 주제를 짚어내는 정확한 통찰, 이 시대의 필요에 부응하는 실제적이고 신선한 적용, 그리고 그것이 독자들의 가슴에 닿을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찰스 스윈돌만이 줄 수 있는 이 책의 선물이다.
또한 이 시리즈는 성경 각 권을 구성하는 역사, 사회, 지리, 종교적 신념, 정치 등에 대한 중요한 배경을 살펴보면서 그것이 본문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각종 차트, 지도, 삽화 등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 많은 도구들을 사용함으로써 본문에 대한 큰그림을 놓치지 않게 돕는다. 이 책의 세밀함, 명료함, 체계적인 구조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찰스 스윈돌의 필생을 건 이 신약 인사이트 시리즈는 그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 남기는 값진 유산이 될 것이다.
학문적 탐구와 살아 있는 설교를 위한 적용 모두를 만족시키는 신약 해석서,
그 아홉 번째 인사이트!
종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그분을 따르는 자들이 걸어야 할 희생과 섬김의 길
마가의 글은 빠른 전개와 액션으로 가득 찬 모험 영화를 닮았다. 마가복음은 강력하고, 영감을 주며, 도전 의식을 고취하고, 느슨한 마음을 일깨우는 감동적인 드라마를 보여준다. 다른 복음서는 대개 예수님의 이야기가 말하는 주제와 숨은 의미를 설명하지만, 마가복음은 무엇이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마가복음의 중심인물은 예수님이지만, 예수님을 따르는 모든 사람은 이 이야기 속에서 자신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것이 마가의 목적이다. 주님은 제자들을 선택하시고 훈련하신 후 그들이 아직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도전들을 향해 나아가도록 밀어붙이신다. 제자들은 이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고, 자신들의 판단과 결정에 대한 확신도 부족했다. 하지만 어려운 도전을 헤쳐 나가면서 예수님을 따르는 데 필요한 것은 탁월한 지성이나 대단한 용기가 아니라 다만 주님이 시키시는 대로 기꺼이 하겠다는 마음만 있으면 된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제자가 된다는 것은 신실한 순종의 문제임을 그들은 깨우쳤다.
마가는 핍박받는 1세기 독자들을 위해 글을 썼지만, 성령은 이 메시지를 모든 세대를 위해 준비하셨다. 마가가 글을 쓴 지 2천 년이 지나는 동안 모든 세대는 신실한 제자도에 제기되는 다양한 도전을 마주했고, 마가복음은 그 목적을 성취했다. 마가복음은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의 제자 된 우리가 따라야 할 제자도의 본질에 눈뜨도록 일깨운다.
* 홍정길, 이동원, 김상복, 이태웅, 김경원, 김병삼, 노창수, 박은조, 박정근, 방선기, 서정인, 이찬수, 정민영, 정주채, 조봉희, 최명덕, 홍인종, 릭 워렌, 존 오트버그, 웨인 그루뎀, 필립 얀시 추천!
【이 책의 특징】
◈ 이 시대 최고의 성경 교사가 통찰하는 심도 깊은 본문 해석
◈ 역사, 정치, 사회, 문화, 지리 등 성경의 배경을 이해하는 풍부한 지식
◈ 예화, 도표, 사진, 일러스트 등 다양한 자료
◈ 성경의 교훈과 일상을 연결하는 실제적인 적용
◈ 한눈에 보는 성경 각 권의 개관
◈ 보다 깊은 개인적인 통찰의 세계로 인도하는 묵상
본문 속으로:
복음은 창세전부터 존재했지만, 하나님은 예수님의 지상 사역을 통해 그 계획을 성취하기 시작하셨다. 마가는 복음의 출현과 메시아의 공생애가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을 연결한다. 이것은 단순한 공표가 아니다. 이 복음은 히브리어로 ‘메시아’에 해당하는 헬라어인 ‘그리스도’라는 칭호를 가지신 예수님에 관한 것이다. 더욱이 이 그리스도는 자신의 신성을 명시적으로 주장하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복음은 풀 수 있는 신비가 아니다. 복음은 이해할 수 있는 철학, 받아들일 수 있는 관점, 적용할 수 있는 일단의 삶의 원칙이 아니다. 복음은 인격이다. 그분은 대망해온 메시아, 인간의 육신을 입으신 하나님이다. 그분의 이름이 예수님이다. -제자들, 부름받다, p. 35
예수님은 마가복음의 첫 단락(1:1-3:35)에서 사람들을 불러 제자로 삼으시고 전략적으로 기적적인 능력을 사용하셔서 복음의 메시지를 증폭시키셨다. 그런 다음 많은 사람 가운데서 열두 명을 택해 최측근 제자로 삼으셨다. 예수님은 그들이 그분의 사역을 발전시키고, 그분의 신성한 지구 정복 1단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하실 것이다. 이 단락(4:1- 8:38)에서 예수님은 호사가들과 혁명을 기다리고 있는 자들과 진정한 추종자들을 분리해 무리를 신중하게 선별하기 시작하신다. 그에 따라 예수님의 가르치시는 방식이 달라져 “들을 귀가 있는”(4:9, 23, 7:16, 8:18) 신실한 제자들은 더 가까이 오게 되고, 그 외의 사람들은 멀어지게 된다. 남은 사람들이 수행해야 할 일은 인기를 얻거나 사회에서 찬사를 받는 것과 거리가 멀다. 그들은 오히려 그들의 스승이 전복시키고 있는 세상 권력에게 타도해야 할 대상이 될 것이다. -제자들, 선택받다, p. 136
소식을 전한 사람들을 나무랄 필요는 없다. 그들은 교회사나 신약성경을 알 기회가 없었다. 주님의 정체성이 점점 드러나면서 그분의 친구들은 어떻게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계속 하나님이면서 인간일 수 있는지를 이해하려고 무진 애를 썼다. 그것은 지금까지도 우리가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신비다. 죽음은 돌이킬 수 없다. 사람은 죽지만 않으면 병에서 회복될 수 있다. 죽음이 데려가지 않으면 심각한 부상에서도 회복된다. 하지만 죽음에서는 회복되지 않는다. 그런데 우주를 통틀어 죽음보다 더 결정적인 것이 딱 하나 있다. “일어나라”는 하나님 말씀이다.
-제자들, 선택받다, p. 168
여러 해 동안 사역하면서 교인수의 증감에 노심초사하던 나는 주일마다 우울했다. 내 관심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출석했는지에 온통 쏠려 있었다. 나는 설교 문안을 계속 들여다보면서 뜻이 명확하지 않거나 정확하지 않은 문장들을 고쳐 쓰곤 했고, 때로는 그런 것들에 집착했다. 감사하게도 그 후 나는 많은 것을 배웠다. 이제 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왔는지, 누가 무슨 말을 듣는지, 어떤 사람들이 반응을 보이는지 개의치 않는다. 내 책임은 말씀을 성실하고 분명하며 정확하고 감동적이며 열정적으로 선포하는 것이다. 지금은 설교를 마치면 긴장을 풀고 집에 가서 풋볼 경기를 보면서 꾸벅꾸벅 존다. 내가 열심히 씨를 뿌리면 하나님이 자라게 하실 것이다. -제자들, 선택받다, p. 188-189
많은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하나님은 “긍휼히 여기시며 은혜를 베푸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와 진실이 풍성하”시다(시 86:15). 그러나 그분의 은혜는 무한하지 않다. 이 비유에서 예수님은 구도자들을 위해 그분이 구세주임을 밝히셨고, 후세를 위해 그분의 미래를 예언하셨으며, 또한 하나님의 인내심이 한계에 다다랐음을 성전을 장악하고 있는 저항 세력들에게 통지하셨다. 이스라엘은 수많은 선지자를 때리고 죽였다. 이제 포도원 주인의 아들이 그들 가운데 서 있었다. 이것이 하나님이 베푸시는 마지막 자비의 표현이었다. -제자들, 양성되다, p. 354
우리는 이 사실을 절대 잊으면 안 된다. 죽음은 우리에게 불행한 소식이지만, 예수님은 그것을 기쁜 소식으로 되돌려주셨다. 그리스도의 빛이 없다면 모든 사람은 잃어버린 자들이고, 자기들의 죄로 인해 죽은 자들이다. 모든 사람은 이 기쁜 소식을 반드시 들어야 한다. 예수님은 그분의 대속하신 죽음과 기적적인 부활만이 그들에게 용서와 새 삶을 가능하게 해주는 유일한 희망임을 믿는 단순한 믿음으로 그분께 나아오는 모든 자를 구원하신다. 그들은 그리스도 없이는 깨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두려워하지 마라. 가서 말하라. -제자들, 도전받다, p. 454
머리말 13
스트롱 번호 체계 16
마가복음 서론 19
제자들, 부름받다(1:1-3:35) 29
제자들, 선택받다(4:1-8:38) 133
제자들, 양성되다(9:1-13:37) 269
제자들, 도전받다(14:1-16:20) 383
⁕지도·도표·사진과 보충설명 목록
마가복음의 시간표 18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지도) 18
한눈에 보는 마가복음 20
예수님이 세례받으신 요단강을 강둑에서 바라본 풍경 39
헤롯 대왕 이후 이스라엘(지도) 45
‘안일한 믿음주의’와 주재권 구원 47
1세기 때 선박 51
가버나움 회당의 잔해 60
갈릴리(지도) 61
바리새인 94
열두 사도 117
비유 140
데가볼리의 여러 도시(지도) 156
두로와 시돈, 가버나움(지도) 230
달마누다와 가버나움, 디베랴(지도) 248
갈릴리와 가이사랴 빌립보(지도) 259
‘인자’ 261
고대 맷돌 296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으로 가는 전통적인 경로(지도) 323
여리고 331
예루살렘 지역(지도) 333
디베료 가이샤의 형상이 새겨진 동전 359
사두개인 362
유대력과 절기 390
예루살렘(지도) 402
겟세마네 동산 403
예수님이 받으신 재판 418
산헤드린 회관 425
본디오 빌라도 426
안토니오 요새 430
플라그룸 435
십자가 437
무덤 449
찰스
찰스 스윈돌은 하나님의 말씀을 명확하고 실제적으로 가르치며 적용하는 일에 평생을 헌신했다. 그는 현재 텍사주 주 프리스코에 있는 스톤브라이어 교회의 담임 목사이며 달라스 신학교 총장을 역임했다. 그가 진행하는 유명한 라디오 프로그램 <인사이트 포 리빙>(Insight for Living)은 전 세계로 방송되어 수많은 사람의 삶에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는 그의 삶과 사역의 동반자인 아내 신시아(Cynthia)와의 사이에 네 명의 자녀와 열 명의 손자 손녀를 두었다.
그는 이 시리즈를 포함하여 『인생 묵상』, 『성령의 품에 안겨라』, 『예수, 가장 위대한 생애』, 『당신의 영혼에 내민 따뜻한 손, 격려』(이상 도서출판 디모데 역간) 등 40권이 넘는 베스트셀러를 포함하여 수백만 부가 팔린 『성경인물연구 시리즈』를 집필했다.
_ 역자 : 김진선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으며, 탈봇 신학교에서 기독교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옮긴 책으로는 『오늘 나의 이정표가 되시는 예수』, 『찰스 스윈돌의 신약 인사이트 누가복음』, 『크리스천 부모와 자녀의 대중문화 읽기』(이상 디모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