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Home / 칼럼
page-visual_title

칼럼

글보기
학습능력을 개발하라 [사람을 세우는 사람 218호]
   조회수 284
2019-09-10 16:36:53

등록일 : 2013/05/29 10:51






학습능력을 개발하라

배움을 방해하는 2가지의 커다란 요소가 있다. 탁월함과 게으름이다. 너무 탁월하기에 배움의 자세를 유지하기 어렵거나, 게으르기 때문에 배움에 열정이 없을 수 있다. 탁월함과 재능 있는 사람들은 종종 자기가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에 더 좋은 자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개발되지 않는 경우를 본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 능력이란 것은 역량(力量)과 지능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태도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듣고, 배우고, 적용하려는 마음이며, 발견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갈망(渴望)이다. 그러므로 배움에 대한 열정 있는 사람, 학습하려는 태도를 가진 사람은 더 영향력 있는 지도자가 될 수 있다.

 “인생의 모든 단계마다 배울 수 있는 교훈이 있다. 학습 가능한 상태를 선택하면 배울 수 있지만 마음을 닫으면 성장을 멈출 수도 있다. (존 맥스웰)

당신은 배움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배움은 다음과 같은 진실을 우리에게 심겨준다.

1. 당신이 배움에 흥미를 가질수록 성장의 잠재력이 더 커진다. 당신의 심장이 지금 박동하고 있다면, 지금 이 순간도 배움의 순간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모든 상황, 환경, 만남, 일들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배움의 현장이다. 엄밀히 말하면 자라감의 현장이란 말이다. 그런데 배움에 대한 열정이 식었다면 심장 박동의 의미가 퇴색되고 삶의 열정이 식고 있다는 증거이다. 배움의 열정은 성장의 잠재력과 비례한다.

2. 학습 능력이 있는 사람은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열려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배우려고 한다. 학습 능력이 있는 사람은 모든 것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통해 유익한 것들을 스폰지와 같이 흡수한다. 단순한 비판이 아니라,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할 수 있을까?”란 생각들을 통해 자신을 자극하고 도전하며 더 나은 아이디어를 찾아 적극적으로 나아간다.

3. 배움은 평생(平生) 추구해야 하는 일이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 먼 미래의 것도 아니고 늘 오늘의 것이기 때문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두 종류의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다. 배우기를 멈춘 사람과 끝없이 배우는 사람. 당신의 사역 현장에서도, 직장에서도, 학교에서도 이러한 두 종류의 사람을 꼭 만나게 된다. 당신이 지도자가 아니어도 사람들의 마음이 누구와 함께 하고 싶고, 누구와 한 팀을 이루고 싶은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평생 배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따르는 것을 볼 수 있다. 배움의 열정과 태도는 좋은 사람들과 평생 함께 가는 복도 가져다 준다.

4. 교만(驕慢)은 학습 능력의 가장 큰 장애물(障碍物)이다. 가장 상대하기 힘든 사람들은 자신이 더 이상 배울 것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다. 이미 많이 배웠고, 다 알고, 더 나아가 앞에서 가르치는 사람보다 자신이 더 나은 사람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교만이다.

이러한 교만은 현실(現實)에 대한 관점을 왜곡(歪曲)시킨다. 교만이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마음을 닫게 만든다. 교만이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받아들이지 않도록 조장한다. 이러한 교만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게 만들 뿐 아니라 자신에게 필요한 변화(變化)를 일으키지 못하게 막는다.

위에서 말한 배움에 대한 진실을 기억하며 당신의 학습능력을 개발하라. 이것은 정보를 많이 수집하는 방법이나, 정보 자체를 많이 저장하는 학습 그 자체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 배움에 대한 태도를 말하는 것이다. 당신은 학습능력을 개발하고 있는가? 배움에 대한 열정과 태도의 동력이 당신안에 존재하고 있는가?

 
첨부파일2013-05-28_학습능력을_개발하라.docx (13.2KB)learn.jpg (51.7KB)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장바구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합계: 0

고객지원

디모데성경연구원은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