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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됨을 이루라 [사람을 세우는 사람 292호]
   조회수 203
2019-09-11 12:09:23

등록일 : 2014/11/03 13:48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은 하나가 되게 하는 것이다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신 것( 3:16)을 알게 하고제자가 하나님 안에 머물며 하나가 되어 세상이 예수님을 보내신 것을 믿게 하는 사명을 주시기 위해서다그래서 예수님은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17:21)라고 기도하셨다그러나 마귀가 하는 일은 갈라지게 하는 것이다그이름의 뜻이 ‘사이를 갈라놓는다는 의미를 품고 있듯이 그의 일은 이간시키고 참소하는 것이다하나님과의 관계부부관계이웃과의 관계를 갈라지게 하고 파괴하는 게 마귀의 일이다.

건강한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얼마나 하나가 되는가에 있다예수님과 연합성도들 간의 연합그리고 다른 교회와의 연합으로 보면 그 교회의 건강함을 볼 수 있다교회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는 공동체다성도들이 하나가 되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세상의 불신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여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한다면 이보다 더 소중한 일이 없다.

그렇다면 교회는 어떻게 하나가 될 수 있는가조이 도우슨은 그의 저서 하나 됨(예수전도단)에서 가장 이상적인 연합의 모델을 삼위일체 하나님을 원형으로 삼아성경적이고 실제적인 ‘하나 됨을 위한 특성현상과 원칙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가장 이상적인 연합의 모델

삼위일체 연합의 능력과 힘은 숨길 수 없다많은 영혼이 그리스도의 왕국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삼위일체의 연합 안에서 행하는 것이다우리는 연합하면 일어서고나뉘면 무너진다삼위일체 안에서 일어나는 관계의 역동성은 다음과 같다성부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고 자유의지를 주시기 전에 성부성자성령 삼위의 하나님은 한 가지 계획에 합의하셨다만일 피조물이 창조주께 불순종하면죄에 대한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의 대가를 성자 하나님이 치르신다는 것이다실제로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은 아기로 태어나 우리처럼 사시려고 이 땅에 내려오셨다그리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에 멸시와 천대를 받고는 마침내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그렇게 예수님은 우리 인간이 범한 모든 죄의 벌을 받으셨다예수님은 신성을 그대로 가지고 계셨으나이 땅에서는 오로지 우리와 같은 인자로서 행하셨기 때문에 정신적영적육체적으로 당하신 고통이 몹시 극심했다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동안 성령님은 성자 예수님뿐만 아니라 성부 하나님의 고통을 함께 느끼며 함께 고뇌하셨다그러나 예수님이 부활하여 아버지의 우편 보좌로 돌아가셨을 때 하늘에 얼마나 큰 기쁨이 있었을지 상상해 보라또한성령님이 이 땅에 내려오신 것은 그분을 따르고 순종할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능력을 주시기 위함이었다는 것을 기억할 때이는 우리에게 얼마나 기쁜 재회인가십자가와 부활을 통한 하나님의 조건 없는 사랑과 이해할 수 없는 겸손의 모습은 절대적인 경외심과 놀라움깊은 감사를 느끼게 한다그리고 창조주와 맺은 이 명백한 관계 속에서 우리는 죄를 용서받고 영생을 얻었음을 확신할 수 있다그러나 우리는 예수님의 대가 없는 구원의 선물을 받을 수도거절할 수도 있다.

 

삼위일체 연합의 특성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의 옷깃까지 내림 같고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 133:1-3).

이 말씀에서 기름은 매우 비싸고매우 거룩하고매우 향기롭다그렇다연합의 기름은 비싸다성경에서 말하는 연합은 절대 값싼 평화를 가장하지 않는다그것은 우리에게 ‘사랑 안에서 진리를 말하라고 요구한다. “이 교훈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이거늘”(딤전 1:5). 진리를 말할 때 있어야 하는 ‘청결한 마음은 오로지 하나님의 영광만을 구하는 동기를 뜻한다그리고 ‘선한 양심은 우리가 알고도 짓는 죄가 없어야 한다는 뜻이다또한, ‘거짓이 없는 믿음이란 하나님이 그분의 뜻과 목적들을 나타내시기 위해 우리 가운데 역사하실 것을 진실로 믿어야 한다는 뜻이다또한연합의 기름은 매우 거룩하다. “그것으로 거룩한 관유를 만들되 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향기름을 만들지니 그것이 거룩한 관유가 될지라고 성경은 말한다하나님은 성경이 말하는 거룩함의 기준이 흔히 사람들이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기준과 매우 다르다는 것을 우리가 깨닫기 원하신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23:7). 그러므로 연합을 이루기 위한 거룩함의 기준은 우리의 생각과 말과 행위가 성경에서 말하는 거룩함의 기준을 따르는 것이며그렇지 않은 모든 것을 회개하는 것이다끝으로 연합은 섬세하고 아름다우며 기쁨을 준다어느 관계에서든 처리하지 않은 죄가 있으면하나님의 뜻대로 온전히 서로 즐거워할 수가 없다우리의 삶과 일에 성령의 새로운 기름 부음이 필요하다고 느끼는가우리가 하나님 앞에 우리 자신을 낮추고 가장 거룩한 경배를 드리며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찬양하고 예배할 때성령님은 때때로 우리 가운데 예수님의 인격과 임재의 향기를 나타내실 것이다.

 

연합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할지니 이것이 당연함은 너희의 믿음이 더욱 자라고 너희가 다 각기 서로 사랑함이 풍성함이니”(살후 1:3).

바울은 데살로니가 신자들에게 이 편지를 쓸 때믿음과 사랑을 연관 짓고 있으며특히 믿음을 먼저 이야기했다우리가 삼위일체의 연합을 이루기를 하나님이 원하신다고 믿으면그분은 우리에게 모든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랑을 주실 것이다우리는 믿음으로 사랑을 받아야 한다.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는 것은 다 죄니라”( 14:23). 우리는 이러한 사랑이 전적으로 초자연적임을 온전히 확신해야 한다성령님이 마음속에 초자연적인 기적을 행하지 않으시면가장 훌륭한 성도들도 그것을 경험할 수 없음을 우리는 안다우리는 우리 안에또 우리를 통해 그 일을 이루실 수 있는 유일한 분성령님께 복종해야 한다“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5:5). 이 기적 같은 사랑을 나타내려면 중요한 조건이 또 하나 있다이 삼위일체의 사랑이 역사하려면 우리는 오직 겸손한 마음을 품어야 한다겸손은 모든 참된 사랑의 기초다사랑이 없는 것은 교만 때문이다냉담한 마음의 뿌리에는 교만이 있다우리는 겸손한 만큼 사랑할 수 있다그리고 사랑할 때만 하나가 된다하나님의 순서는 “겸손 - 사랑 - 연합 - 평화이다.

 

연합을 이루는 그룹에 필요한 원칙

어느 그룹에나 삼위일체 연합을 이루기 위한 하나님의 네 가지 원칙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첫째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어야 그 그룹에 속할 수 있다우리는 그 모임에 들어가는 것이 분명 하나님의 부르심인지 확인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항상 동그란 구멍에 네모난 못을 박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둘째우리는 모두 같은 비전과 목적을 가져야 한다비전은 하나님이 한 그룹을 생겨나게 하신 목적이자하나님의 마음속에 있는 가장 원대한 목적이다리더는 하나님께 비전을 묻는 질문을 자주 해야 하며 사람들에게 그 비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말해 주어야 한다지도력에는 그 비전을 시행할 책임이 있다셋째우리는 각자 받은 은사대로 제 역할을 해야 한다넷째올바른 마음가짐을 갖추어야 한다우리 마음속에 다른 사람을 향한 나쁜 감정을 쌓아 두면하나님의 기준에 들어맞는 연합을 이룰 수 없다그런 감정을 내버려두면 냉담과 무관심원망판단비판하는 마음이 생겨나며확신과 교제사랑과 연합이 깨진다성경에는 특별히 남편과 아내에 대한 주의와 경고의 말씀이 있다사도 베드로는 부부가 서로 민감한 사랑의 관계 속에 있지 않으면 부부의 기도가 막힐 수 있다고 말했다분열은 기도의 능력을 훼방한다. “남편들아 이처럼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그를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벧전 3:7). 나와 내 남편인 짐은 먼저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삼위일체의 연합 안에서 살 때 하나님이 그분의 약속들을 거듭 이뤄 주시는 것을 수없이 목격했다.

첨부파일church-unity-500x272.jpg (116.7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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